πŸ™…β€β™‚οΈ ν”„λ‘œλ•νŠΈ λ©”λ‹ˆμ €λ‘œμ„œ λ‚˜λŠ” λͺ°λžλ˜ κ±°μ ˆν•˜λŠ” μŠ€ν‚¬ Par | Gus Bahng | 컀리어리

Gus BahngPayPal/Venmo, Product Lead

4달 μ „

πŸ™…β€β™‚οΈ ν”„λ‘œλ•νŠΈ λ©”λ‹ˆμ €λ‘œμ„œ λ‚˜λŠ” λͺ°λžλ˜ κ±°μ ˆν•˜λŠ” μŠ€ν‚¬ Part 2. (λ―Έκ΅­ νšŒμ‚¬ μ‹œμ ) μ§€λ‚œνŽΈμ—μ„œ μŠ€λ§ˆνŠΈν•˜κ²Œ κ±°μ ˆν•˜λŠ” 방법에 λŒ€ν•΄ λͺ‡κ°€μ§€ κ³΅μœ ν–ˆμ—ˆλŠ”λ°μš”. μ˜€λŠ˜μ€ λ‚˜λ¨Έμ§€ 2가지λ₯Ό κ³΅μœ ν•˜λ©΄μ„œ 이번 νλ ˆμ΄μ…˜ μ‹œλ¦¬μ¦ˆλ₯Ό 마무리 ν•˜λ € ν•©λ‹ˆλ‹€. ν˜Ήμ‹œλ‚˜ μ§€λ‚œνŽΈμ„ λͺ» 보신 λΆ„λ“€μ˜ μœ„ν•΄ κ°„λž΅ν•˜κ²Œ μ •λ¦¬ν•œ 3가지 λ…Έν•˜μš°λŠ” 1. μš°μ„  κ²½μ²­ν•˜κΈ° 2. 고객의 λͺ©μ†Œλ¦¬λ₯Ό λŒ€λ³€ν•˜κΈ° 3. 데이터λ₯Ό ν†΅ν•œ 논리적인 μ ‘κ·Ό μž…λ‹ˆλ‹€. 4. Must have vs. good to have - κ°„λ‹¨ν•˜κ²Œ λ“€λ¦¬μ‹œκΈ°λ„ ν•˜μ§€λ§Œ μ‹€λ¦¬μ½˜λ°Έλ¦¬μ—μ„œ μ œκ°€ μ ˆμ‹€ν•˜κ²Œ 깨달은 λΆ€λΆ„μΈλ°μš”. 고객의 pain points 와 μ†”λ£¨μ…˜μ— μ§‘μ€‘ν•˜λ‹€ 보면 λŒ€λΆ€λΆ„ PM듀은 λͺ¨λ“  κΈ°λŠ₯κ³Ό featuresλ₯Ό λ†“μΉ˜κΈ° μ‹«μ–΄ν•©λ‹ˆλ‹€. κ·ΈλŸ¬λ‹€ 보면 μ–΄λŠ μƒν’ˆμ„ μš°μ„ μˆœμœ„λ‘œ μ •ν•΄μ•Ό 할지 본인이 ν—·κ°ˆλ €μ„œ κ°ˆν”Όλ₯Ό λͺ»μž‘μ„μˆ˜κ°€ μžˆλŠ”λ°μš”, μ΄λ ‡κ²Œ κ°€μž₯ μ• λ§€ν•œ μˆœκ°„μ— β€œ κΌ­ ν•„μš”ν•œ κΈ°λŠ₯인건가 vs. 있으면 쒋은 κΈ°λŠ₯인건가” λΌλŠ” μ§ˆλ¬Έμ„ μžμ‹ κ³Ό μ΄ν•΄κ΄€κ³„μžμ—κ²Œ λ‚ μΉ΄λ‘­κ²Œ λ˜μ§€κ³  κ±°κΈ°μ„œ 해법을 μ°ΎλŠ”λ‹€λ©΄ μ‘°κΈˆλ” λͺ…ν™•ν•œ λ°©ν–₯을 작고 효율적으둜 κ±°μ ˆν•˜λŠ”λ° 도움이 λ˜μ‹€κ±° κ°™μŠ΅λ‹ˆλ‹€. 5. Say β€œwe” when you are confident to say "NO" - κ²°κ΅­ κ°€μž₯ μ€‘μš”ν•œ 것은 μ•žμ˜ 1-4번의 뢀뢄듀을 μ§šμ–΄λ³΄κ³  λͺ…ν™•ν•˜κ²Œ κ·Έ μš”κ΅¬κ°€ ν˜„μž¬ 상황과 λ§žμ§€ μ•Šλ‹€λ©΄ μ• λ§€ν•˜κ²Œ 애두λ₯΄μ§€ 말고 μ •ν™•ν•˜κ²Œ β€œno”라고 κ±°μ ˆμ„ ν•˜λŠ” κ²ƒμž…λ‹ˆλ‹€. ν•œκ°€μ§€ 팁이 μžˆλ‹€λ©΄ 주체가 β€œI say No” κ°€ μ•„λ‹Œ β€œ We say No” λΌλŠ”κ²ƒμž…λ‹ˆλ‹€. 결정은 μ œκ°€ ν•΄μ„œ β€œno” μ΄μ§€λ§Œ 결과적으둜 고객을 μœ„ν•œ μ΅œμ„ μ˜ 선택을 νšŒμ‚¬μ˜ λͺ¨λ“  κ΄€κ³„μžλ“€μ΄ λ‹€ 같이 정리 ν•œκ²ƒμ΄κΈ° λ•Œλ¬Έμ— we say β€œno” 라고 정리λ₯Ό ν•˜κ³  μ΄ν•΄κ΄€κ³„μžλ“€κ³Ό 계속 건섀적인 관계λ₯Ό μœ μ§€ν•˜λŠ” 것이 κ±°μ ˆν•˜λŠ” λ°©λ²•μ˜ 핡심일 κ²ƒμž…λ‹ˆλ‹€. λ‘λ²ˆμ˜ νλ ˆμ΄μ…˜μ„ 톡해 λ‹€λ£¨μ—ˆλ˜ "μžμ‹ μžˆκ²Œ κ±°μ ˆν•˜λŠ” 방법"은 μ—¬κΈ°μ„œ λ§ˆμΉ˜κ΅¬μš”, 졜근 κ΅¬λ…μžλΆ„λ“€μ΄ λ‹€μ–‘ν•œ νλ ˆμ΄μ…˜ 주제λ₯Ό λΆ€νƒν•˜μ…¨λŠ”λ°μš”, 그쀑 κ°€μž₯ 많이 λ°›μ•˜λ˜ 질문인 "ν”„λ‘œλ•νŠΈ λ§€λ‹ˆμ € 인터뷰 λ½€κ°œκΈ°" 에 λŒ€ν•΄ λ‹€μŒ νλ ˆμ΄μ…˜μ„ ν†΅ν•΄μ„œ λ…μžλΆ„λ“€μ—κ²Œ κ³΅μœ ν•΄ λ“œλ¦¬κΈ°λ‘œ ν•˜κ² μŠ΅λ‹ˆλ‹€. κ°μ‚¬ν•©λ‹ˆλ‹€.

Product Managers Need to K.N.O.W How to Say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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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탑 IT ν”Όν”Œμ΄ 맀일 μΈμ‚¬μ΄νŠΈ μ–»λŠ” κ³³, 컀리어리

πŸ‘† 유λͺ… κΈ°μ—… μ‹€λ¬΄μžλ“€μ΄ 맀일 νŠΈλ Œλ“œλ₯Ό μ„ λ³„ν•˜κ³  ν•΄μ„ν•΄μš”.
🀘 ꡬ글, μ•„λ§ˆμ‘΄, 넀이버, 카카였 μž¬μ§μžλ“€μ˜ 컀리어λ₯Ό ν•œ λˆˆμ— ν™•μΈν•˜μ„Έμš”.
🀟 μΌμƒμ˜ 생각을 κΎΈμ€€νžˆ κΈ°λ‘ν•˜κ³  컀리어λ₯Ό 더 ν’μ„±ν•˜κ²Œ κ°€κΏ”λ³΄μ„Έμ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