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예상한 올해 ’2024년 마케팅&시장 트렌드 TOP 10‘ 중간 점검을 해보았다. 정리해서 강연을 하고, 멘토링과 컨설팅 근간으로 활용하고, 관련 콘텐츠를 쓴 지 6개월이 되었으니 점검이 필요한 시점이다.


난 트렌드라 말하며 그럴 듯한 말포장해서 그냥 던지고 끝내지 않는다. 그건 트렌드팔이 샐럽이나 사짜 브랜드쟁이들이나 할 일이고, 난 예상한 트렌드가 맞았는지 틀렸는지 체크하고 트렌드가 어떻게 움직이고 실제 사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까지 확인한다. 트렌드를 예측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기 때문이다. 거기에 다른 트렌드 예측과 달리 시간축을 넣어서 연속성을 함께 이야기한다. 대부분의 트렌드는 인과관계가 명확하기 때문이다.


모두 예상했던대로 한창 진행 중인 듯하다. 각각 속도는 다르지만 말한대로 움직이고 있다. 다만 ‘10. 카오스’는 생각보다 빨리 정돈되고 있어서 올해가 넘어가면 사라질 듯하다.


[2024년 마케팅&시장 트렌드 TOP 10]

1. Club X : 화려하게 컴백한 그들, X세대

2. 고립사회 : 그들만의 리그 VS 나만의 세상

3. 모순사회 : 눈에 띄지 않게 인정받고 싶은 사람들

4. 보수로의 회귀 : 직업의 가치, 근로수입, 책임감의 강조

5. 빅테크 시대의 개막 : 영화로 보던 미래가 일상으로

6. 인생 아웃소싱 : 라이프 스타일 큐레이션

7. 분노사회 : 모두가 화나 있는 세상

8. 극단사회 : 빈부격차, 생활 수준의 극단화

9. 본능사회 : 쾌락과 자극에 반응하는 사람들

10. 카오스 : 모든 시장 트렌드의 근원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5월 7일 오전 3:23

 • 

저장 28조회 1,786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