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in회사] 동조와 복종의 차이

  •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참고한 단어의 정의를 인용하면, 동조와 복종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조 : 압력이 있는 사회적 규범, 대다수의 의견 등에 개인의 의견이나 행동을 동화시키는 경향

복종 : 남의 명령이나 의사를 그대로 따라서 좇음


  • 동조는 다른 사람들이 하니까 따라하는 것이고 복종은 남이 시키니까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동조는 닮은 사람일수록 하기 쉬워지고 복종은 권위를 가진 사람이 시킬수록 하기 쉬워집니다.


  • 당연히 회사에서도 동조와 복종은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대표나 권위자가 뭔가를 명령했을 때 그 지시를 따르는 것은 복종이고, 그 모습을 본 다른 사람들이 비슷한 상황에서 비슷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동조입니다.


  • 복종은 우리의 생각보다 매우 강력한데, 스탠리 밀그램이라는 학자의 '권위에 대한 복종'실험에서는 상황이 갖춰진다면 파괴적인 지시에 대해서도 많은 사람들(65%)이 끝까지 복종한다는 충격적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 문제가 되는 것은, 권위자가 부당한 지시를 하고 지시를 받은 사람이 복종하면, 그 모습을 본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 행위가 확산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상황만 만들어지면 한 사람을 복종시키는 것은 어렵지 않은데 그 모습을 본 비슷한 위치의 다른 사람들이 동조할 가능성 또한 매우 높아지게 되며 조직 내에 부정적인 행위가 빠르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 한 가지 희망은, 동조하는 사람들에게 나중에 진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물었더니 아니라고 답했으며 여러 사람 중 한 사람만 동조하지 않아도 동조하는 확률이 1/4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용기 있는 한 사람이 조직이 파괴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죠. 현실에서는 용기를 내는 그 한 사람을 매도하는 경우도 허다하지만, 조직의 관리자나 애정을 갖고 있는 사람은 이러한 사실을 꼭 기억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5월 14일 오전 2:56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지속할 가치 있는 일

    

    ... 더 보기

    📖서울국제도서전의 주인공이 굿즈면 안 될 이유가 있나요?

    ... 더 보기

    역대급 흥행 서울국제도서전, 굿즈가 주인공이면 어떤가요?

    OUTSTANDING

    역대급 흥행 서울국제도서전, 굿즈가 주인공이면 어떤가요?

    조회 177


    《욕망과 읽기》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