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팀 소화력을 알고 있나요? (1편)

소화력을 측정하는 것은 최소 7년 이상의 PM/PO 경험이 있는 분들에게만 추천드립니다. 
사수나 멘토, 코치가 없이 글만 읽고 무작정 따라하거나 시도해보려고 하지 마세요.
회사는 테스트베드가 아닙니다.

 


팀의 소화력을 알면 무엇이 좋나요? 


기존에 있는 회의록을 읽는 것? 구성원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 등등 여러 가지 일들이 있겠지만 제가 꼭 빼놓지 않고 하는 일은 바로 팀의 소화력를 측정해보는 것입니다. 소화량이란 말을 처음 들어보실텐데요. 이는 우리 팀이 어떠한 일을 얼마만큼 처리할수 있는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소화력을 알고 일하는 PM/PO와 모르고 일하는 PM/PO는 일을 진행함에 있어서 많은 차이를 불러옵니다. 


팀이 소화할 수 있는 일의 크기와 수를 모르는 PM/PO의 경우 단순 의지와 열정으로 팀이 소화할 수 없는 일을 진행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A, B, C라는 일이 있고 C라는 일이 최종 목표이고, A와 B가 완료되어야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할 때 팀 소화력을 모르는 PM/PO는 A가 얼마나 걸리는지, B가 얼마나 걸리는지, 그래서 최종적으로 C가 얼마나 걸리는지 확인합니다. 당연한 방식입니다. 하지만 팀의 소화력을 하는 PM/PO의 경우 A, B, C 각각이 우리가 소화할 수 있는 범위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A, B, C를 더 작은 단위로 나누고 최대한 병렬적으로 진행할 방법을 찾습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수많은 PM/PO를 만나면서 일을 쪼갤 생각을 했던 분들은 팀의 소화력부터 판단하는 분들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팀의 소화력을 아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나머지 내용은 블로그에 있습니다.


이 글은 개인적인 생각에 의한 글로 혹시나 저와 생각이 다르다면 당신의 생각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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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5월 18일 오후 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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