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을 잘 한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

오늘은 ‘협업을 잘 한다’라는 주제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그에 앞서 일을 잘 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목표로 했던 결과 값을 만들어내는 사람을 우리는 '일을 잘 한다'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결과 값을 만들어낼 때 혼자서 할 수 있는 게 얼마나 있을까요?


프리랜서나 1인 기업이 아니라 회사라는 조직 안에서 일을 하는 경우라면 더더욱, 혼자 할 수 있는 건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협업을 잘 하기 위해서는 협업자들 사이에 서로가 기대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작업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최대한 구체적일 수록 좋습니다. 협업자들의 머릿속에 같은 그림이 그려져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그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각자의 입장 차이, 일정,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해야 되는 것과 못 하는 것 등등을 조율해나가며 그 간극을 최대한 좁혀나가는 게 협업인 것이지요.


저는 업의 특성상 사내에서도, 회사 밖의 누군가와도 협업을 많이 해왔고, 많이 하고 있는 편입니다. 아마 앞으로도 그럴 것 같아요.


그런 경험들 중 ‘잘 된 협업이란 어땠지?’를 돌아보면 이게 핵심이었습니다.


협업자들 머릿속에 무슨 목표를 달성해야하는지가 뚜렷했어요.


그게 그려지니까 ‘그럼 저는 이걸 할게요,’ ‘그럼 저는 저걸 할게요’가 자연스레 나눠졌죠-


그리고 목표했던 대로 결과물이 나와서 모두가 만족해하며 협업이 끝났습니다.


반대로 ‘협업이 왜 안 되지? 왜 힘들지?’에 대한 해답 또한 여기에 있었습니다.


이유가 뭐든 간에 협업자들이 각자 딴 생각을 하고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티키타카가 안 되고 핑퐁팽퐁만 되는 것이죠-


프로젝트 총괄이 해야 하는 역할은 협업자들이 똑같은 그림을 그리도록 가이드해주는 것, 혹시 그 과정에서 너무 많이 엇나가는 경우는 가지치기를 해주고, 다시 제자리로 멱살 잡고 끌고 와서 앉혀주는 것,


너무 산으로 갈 경우 다시 한 번 목표를 상기시켜주는 것, 혹시나 병목 현상이나 오해가 발생하면 풀어주는 것, 그 모든 것을 통해 최초에 목표로 했던 결과물을 기어코 만들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어려운.. 거.. 겠..죠..? ㅎㅏ하핫)


쓰고 보니 자기 반성을 하게 되네요,

내일은 더 빛나는 협업을 하겠노라 다짐하며…!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7월 11일 오전 9:30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퇴사하고 싶습니다.” 최근 한 기업의 대표님이 가슴 아팠던 직원의 퇴사 이야기를 터놓았습니다. 사실 아직도 퇴사 사유를 정확히 잘 모른다고 합니다. 그 확고함에 어쩔 수 없이 보냈을 뿐. 많은 대표님이 비슷한 경험을 해봤을 것입니다.

    ... 더 보기

    퇴사를 막는 CEO의 올바른 대처 방법 | 티피아이 인사이트,퇴사를 막는 CEO의 올바른 대처 방법

    티피아이 인사이트,티피아이 인사이트

    퇴사를 막는 CEO의 올바른 대처 방법 | 티피아이 인사이트,퇴사를 막는 CEO의 올바른 대처 방법

    브랜드 경영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경영자는 이 질문에 “브랜드를 운영하는 것”이라고 답한다. 이 답변에 재차 확인을 구하는 질문을 하면 멋쩍은 웃음과 함께 “브랜드를 ‘잘’ 운영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 더 보기

    브랜드의 존재 목적 찾기. 브랜드 경영, 브랜드 교육

    The Unitas

    브랜드의 존재 목적 찾기. 브랜드 경영, 브랜드 교육

    조회 242


    요즘 '바이브 코딩'이라는 단어 자체가 유행이긴 하구나 싶습니다. 워낙 가타부타 말이 많아서요. 그래서 '근본'의 말을 들어보고 싶었습니다. 바이브 코딩의 창시자 안드레이 카파시는 역시 단순히 그 자체에 집중하기보다 '소프트웨어의 발전사'라는 큰 그림에서 바이브 코딩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어떻게 발전해 나가야 할지 보고 있었어요.

    ... 더 보기

    바이브 코딩 창시자 “유행하는 말들에 현혹되지 마세요.”

    바이브 코딩 창시자 “유행하는 말들에 현혹되지 마세요.”

    바이브 코딩 창시자 “유행하는 말들에 현혹되지 마세요.”

    한국 문화가 글로벌하게 인기 있으면 이런 일까지 벌어집니다

    1

    ... 더 보기

    필리핀 외식왕국 '졸리비'는 왜 한국 브랜드만 골라 삼킬까?

    n.news.naver.com

    필리핀 외식왕국 '졸리비'는 왜 한국 브랜드만 골라 삼킬까?

    < 가장 뛰어난 사람들은 ‘결정’을 아껴 쓴다 >

    1. 2년, 3년 앞을 미리 생각해야 합니다. 2~3년 앞을 생각한다면 왜 오늘 100개의 결정을 해야 할까요?

    ... 더 보기

    데이터 이력서 템플릿 + 작성 가이드를 사용해보세요.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