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만에 ‘쿠키 폐지’ 백지화 시도 하는 구글

2024년 7월22일(현지시간) 앤서니 차베스 구글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부사장(VP)은 블로그를 통해 서드파티 쿠키를 완전히 퇴출시키지 않고 사용자에게 중단 여부를 직접 물어보겠다고 밝혔습니다.


구글이 4년간 계획했던 크롬 웹브라우저의 서드파티 쿠키 폐지 계획을 백지화 시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광고회사들은 타겟 광고를 위해 서드파티 쿠키를 사용했으나, 이는 개인정보 유출 우려로 비판을 받으며 애플과 파이어폭스는 이미 이를 중단한 바 있습니다. 구글은 '프라이버시 샌드박스'라는 대안을 제시했으나 광고주들의 만족도가 낮았습니다.


구글의 서드파티 쿠키 철폐 계획은 2021년 영국 경쟁시장청(CMA)의 개입으로 중단되었으나,

이번 발표로 구글은 사용자에게 쿠키 사용 여부를 직접 물어보겠다고 밝혔습니다. CMA는 구글의 새로운 접근 방식에 대한 의견을 수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서드파티 쿠키는 인터넷 광고시장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해왔죠. 애플이 서드파티 쿠키를 중단한 이후, 광고사업 의존도가 큰 메타는 매출이 감소하는 등 큰 타격을 받았고, 메타뿐만 아니라 광고매출 비중이 큰 구글 입장에서도 서드파티 쿠키가 사라지는 건 큰 부담이었을것 같네요.


구글의 조치에 따라 전세계 퍼포먼스광고의 판도도 바뀔 것으로 보여집니다.


참고 기사:

https://www.mk.co.kr/news/world/11075266


"매출 한 푼도 포기 못해"...4년만에 '쿠키 폐지' 백지화하는 구글 - 매일경제

매일경제

"매출 한 푼도 포기 못해"...4년만에 '쿠키 폐지' 백지화하는 구글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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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7월 25일 오전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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