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리서치를 하는 이유, 제품도 사람도 상황도 변한다⟫

Ep9은 9월 13일을 마지막으로 서비스 종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타임앤코는 '롱블랙 2.0'에 집중하기 위해 Ep9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죠. 그럼에도 매일 흥미로운 콘텐츠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종료 시점까지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께 박수를 보냅니다. 오늘은 유저 리서치에 관한 아티클로 왜 사용자를 만나서 사용자의 행동과 마음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한 지 생각하면서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 아티클은 UX 리서처가 아닌 2명의 PM이 스피커로 나눈 이야기라는 점도 고려해서 살펴보세요. 현업에서는 UX 리서처가 아니어도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에 대해 리서치를 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면서 말이죠.


[ 큐레이터의 문장 🎒 ]


1️⃣ "우리 제품을 쓰는 유저는 ‘한결같지’ 않거든요. 우리가 변하듯, 그들도 변하죠." - 이태현 모바 대표


2️⃣ "유저 리서치는 환자를 ‘진찰’하는 것과 닮았어요. 병원에 가면 어디가 아픈지 의사가 묻는 것처럼 우리도 고객의 불편함을 꼼꼼히 확인합니다. 유저가 어디에 감정을 쓰는지까지도 파악하며 정보를 모아야 해요. 그래야 이들에게 정말 필요한 걸 ‘처방’할 수 있죠. - 민승기 스파크랩 상무


3️⃣ “편안한 분위기를 만든다며 온갖 이야기를 늘어놓으면 안 됩니다. 대표적인 유저 인터뷰 실패 케이스죠. 여러 주제를 오간다고 인사이트가 늘어나는 게 아니거든요. 겉핥기만 하다가 큰 수확 없이 귀중한 시간을 날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 이태현 모바 대표


4️⃣ “유저 리서치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이 핵심이에요. 답변에서 추가 질문을 찾아 상황을 구체적으로 그려 나가야 하죠.꼬치꼬치 캐묻는 것과 비슷해요. 사람들이 잘하지 않는 질문을 이어가야 하죠. 하지만 이 작업이 정말 중요합니다. 번거로워도 유저의 일상을 내 머릿속에 완전히 집어넣어야 해요. 그래야 의미 있는 데이터를 남길 수 있고, 솔루션도 확실히 떠올릴 수 있어요.” - 민승기 스파크랩 상무


https://www.ep9.co/record/163?share=1873d07a28&seq=1&format=cover

"고객의 니즈, 늘 헷갈린다면?" [유저 리서치]로 속마음을 읽어내는 법 | Ep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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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니즈, 늘 헷갈린다면?" [유저 리서치]로 속마음을 읽어내는 법 | Ep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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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8월 21일 오전 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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