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틱톡을 따라 ‘풀스크린 세로 영상’ 피드를 실험해보고 있어요. ‘Fast Laughs’라는 숏폼 코미디 클립을 해당 형태로 송출합니다. 오리지널, 라이선스 콘텐츠 모두 하고 있고요. 틱톡처럼 위아래로 밀면 풀스크린 영상이 뜨고, 화면 오른쪽에 인게이지할 수 있는 버튼이 떠요. 소셜미디어와는 다르게 ‘리스트에 추가’ 버튼이 뜹니다. 올 초부터 몇몇 국가의 소수 유저들에게 테스트를 하고 있었어요.
넷플릭스 측은 A/B 테스트에 가깝다고 했는데요. 틱톡의 ‘풀스크린 세로 영상’ 포맷이 인게이지 버튼을 누르게 하는 효과가 있다, 어떻게 보면 이게 디폴트 형태로 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한편으로는 넷플릭스의 알고리즘이 또 다른 차원에서 업그레이드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는 생각도 드네요.
한편 넷플릭스가 기존 소셜미디어의 UI/UX를 차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프리뷰 영상을 인스타그램 스토리 또는 스냅챗의 스토리처럼 보여주고 있습니다.
F-Lab 에서 주니어 개발자들이(사실 개발자라면 누구나) 보시면 좋을 아티클 모음을 공유해 주었네요!
검색엔진부터 비동기 처리, NoSQL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클들이 공유되어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보시면 좋겠습니다.
F-Lab 에서 공유해주신 아티클 주제를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이 직접 말하는 검색엔진의 원리 (tali.kr)
📌 검색 엔진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xo.dev)
📌 네이버의 검색엔진의 특징과 알고리즘 (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네이버 검색의 원리 : 네이버 블...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