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진 창업자가 꾸준히 영감을 받고 있다는 브랜드 Top 4

1. 현대카드 : 현대카드는 국내에 ‘브랜드'라는 개념이 자리 잡기 전에 처음으로 브랜딩을 시도한 곳입니다. 당시 ‘현대 Hyundai’는 자동차 산업에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던 터라 중공업 기업의 이미지가 강했는데, 현대카드는 (브랜딩을 통해) '디자인과 문화를 선도하는 브랜드'라는 인식을 만들어냈습니다.

2. 매거진 <B> : 매거진 <B>는 브랜드를 콘텐츠 주제로 잡으면서, 또 하나의 브랜드를 구축한 유례없는 미디어라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출판 시장의 관점에서 13년은 짧은 기간일 수 있지만, 10년 넘게 ‘한 권에 하나의 브랜드를 다룬다’는 콘셉트를 유지하며 발행을 이어온 것은 대단한 일입니다. (실제로) 지금도 디자이너, 마케터, 크리에이터, 그리고 브랜드를 준비하는 사업가까지 많은 사람들이 매거진 <B>를 통해 브랜드에 대해 배우고 있습니다.

3. 하이디라오 : 훠궈는 우리나라의 삼겹살처럼 중화권 국가에서는 익숙하고 친근한 음식입니다. (그런 점에서 하이디라오의 성장은) 우리나라 삼겹살집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한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음식이 맛있어서 그런 것도 분명히 있겠지만, 하이디라오는 대기 중인 손님에게 무료로 음료를 나눠주고, 네일 아트를 해줍니다. 식사하는 동안에는 춤이나 공연 같은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죠. 과거에는 디자인 경영이 브랜드의 성장을 이끄는 핵심 동력이었다면 지금은 그 방식이 조금 더 다양해지는 것 같아요. 시대가 변하고, 소비자가 달라지면서 브랜딩 방식도 자연스레 (디자인을 넘어 경험까지) 진화하고 있는 거죠. 하이디라오을 보면서, 브랜드에 고정된 개념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4. 안타 그룹 : 안타 그룹은 1991년에 설립된 중국 기반의 스포츠 전문 회사예요. 언더아머, 살로몬, 아크테릭스 등 최근 젊은 세대에게 주목받고 있는 여러 스포츠 브랜드를 인수하기도 했어요. 안타 그룹의 행보에서 눈여겨 볼 점은 자신의 국가, 회사를 결코 내세우지 않는다는 거예요. 일례로 페이스북이나 아마존, 애플은 '미국 기반'임을 강조하잖아요? 하지만 안타 그룹은 국가와 모회사를 드러내는 대신 인수한 브랜드의 가치 철학, 헤리티지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사업을 운영합니다. 똑똑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유서 깊은 브랜드일수록 스토리에 힘이 실리기 때문이죠. 상대적으로 역사가 짧은 안타 그룹은 자본으로 유서 깊은 브랜드를 인수해 시간의 격차를 단축하는 방법을 택한 것이죠.


SPREAD by B | 경영하는 디자이너 김봉진의 시각을 확장시킨 브랜드

stibee.com

SPREAD by B | 경영하는 디자이너 김봉진의 시각을 확장시킨 브랜드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0월 23일 오후 11:37

 • 

저장 9조회 1,367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우리만의 디자인 시스템,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 더 보기

    우리만의 디자인 시스템,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 DaleStudy/daleui · Discussion #392

    GitHub

    우리만의 디자인 시스템,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 DaleStudy/daleui · Discussion #392



    < 당신에게 필요한 건, 딱 100미터 앞의 시야면 충분해요 >

    1. 야간 주행을 생각해보라. 헤드라이트는 고작 50~100미터 앞밖에 비추지 못하지만 당신은 그 차를 몰고 캘리포니아에서 뉴욕까지라도 갈 수 있다.

    ... 더 보기


    < 답답한 팀원 때문에 잠 못 드는 리더에게 >

    1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