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찾는 사람에게 보내는 285 번째 편지

계란후라이 1097


회고와 반성

단위 기간 동안 계획한 일을 마치고, 과정과 결과에 대해서 돌아보는 것을 회고라고 부릅니다.

지난날 자신이 했던 잘못을 돌이켜 인정하고, 반복하여 같은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반성이라고 부릅니다.

회사에서 하는 회고가 일상에서 하는 반성과 비슷한 의미로 느껴집니다. 일을 할 때 더 열심히 했었어야 했는데, 더 좋은 방법을 고민했었어야 했는데, 동료와 더 협업을 잘 했어야 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 과거를 돌이켜 반성하는 것을 회사에서 하는 회고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회사에서 하는 일에 잘못이 있겠습니까? 실수나 고민이 부족하여 더 좋은 결과를 만들지 못한 정도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반성을 하는 이유는 잘못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잘못된 말과 행동이 자신의 삶을 부정적인 방향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지금보다 더 행복하기 위하여, 더 잘 살기 위해, 더 나은 삶을 누리기 위해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으로부터 멀어져야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반성을 한다고 생각해요.

회사에서 회고를 하는 이유도 비슷합니다. 이전보다 더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하여, 더 큰 성과를 얻기 위하여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회고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일을 하다 보면 시야가 좁아져 보지 못하는 부분이 생깁니다. 처리해야 하는 일에 매몰되어 연관된 다른 일을 생각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조금 더 넓은 범위로 사고를 확장하면 더 좋은 결과, 더 큰 성과를 만들 수 있는데 안타깝게도 좁아진 시야로 일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그래서 회고를 통해 과정에서 놓쳤던 생각을 붙잡고, 다음 기회를 도모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우리가 관여했던 일과 사건을 돌이켜보면 반드시 배움이 있습니다. 배움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배움을 기억하여 과거에 배운 내용을 다음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과거 경험을 통해 아무리 좋은 배움이 있었더라도 다음에 그것을 활용하지 못한다면 똑같은 결과를 반복하게 될 것입니다.

변화를 통해 이전과 다른 결과를 만들려면, 과거를 기억하고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통렬한 자기반성이 필요합니다. 반성이 없이는 자신의 본성대로 편안한 방법을 선택하여 지난 과거와 다름없는 행동으로, 비슷한 잘못을 반복할 것입니다.

회사에서 하는 일의 결과를 부정적이라고 피드백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비슷한 실수와 결과를 반복한다면 회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이라고 판단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우리는 누가 판단해서 더 좋은 성과를 만들어야 하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스스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유 의지가 있는 사람으로 과거를 회고하고 반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믿습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4년 10월 28일 오후 11:30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8월 첫째주: GPT5 와 OpenAI의 오픈소스 출시는 어떤 의미일까?

    G

    ... 더 보기

    2025년 8월 8일 (금) 동동의 테크 타운 : 오호츠크 리포트

    55check.com

    2025년 8월 8일 (금) 동동의 테크 타운 : 오호츠크 리포트

    < 모든 선택지를 검토하다 아무것도 못 하는 당신에게 >

    1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2 • 조회 465


    진짜 1인 개발자 전성시대

    1

    ... 더 보기

    진짜 1인 개발자 전성시대

    K리그 프로그래머

    진짜 1인 개발자 전성시대

    < 피터 드러커가 말한 7살도 아는 성공 공식 >

    1

    ... 더 보기

    GPT-5 성능도 성능이지만 속도가 굉장히 빠르네요. 이거 생각은 하고 말하는거야? 싶을 정도. 개인적으로는 최상위 성능을 이정도 속도로 뽑아낸다는게 가장 중요한 혁신인 것 같습니다. 성능도 성능이지만 이 속도 덕분에 더욱 많은 것들이 더욱 빠르게 바뀌지않을까 싶습니다.

    조회 1,299


    《콤플렉스는 고통의 실체》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