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와 자동차가 구독 서비스의 주인공이 된 이유는? – 제일기획 매거진
magazine.cheil.com
기술의 발전으로 제품 교체 주기가 길어졌기 때문입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구독경제 시장이 글로벌로는 약 2천 조 원, 국내만 해도 100조 원에 이를 거라는 긍정적 전망들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 물론 구독 서비스가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개념이 된 것은 사실이지만, OTT 서비스나 쇼핑 유료 멤버십 정도로 앞서의 시장 규모를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2️⃣ 사실 과거에는 구독은 구매 주기가 짧은 비내구재 중심으로 서비스 되었지만, 기술 경쟁이 고객이 체감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넘어가면서 제품 교체 주기가 지나치게 길어지자, 자동차나 스마트폰 등 내구재에서도 새로운 돌파구로 구독에 주목하게 되었고, 이렇게 구독 상품이 다양해지면서 시장 규모에 대한 장밋빛 전망까지 나오게 된 겁니다.
3️⃣ 내구재 구독 모델은 주로 카드사 제휴 등을 통해 초기 구매 비용 부담은 줄이고, 더 나아가 '케어' 서비스를 더해 가치를 주고 있는데, 단순한 판매 전략을 넘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경험 자체를 바꾸는 방식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기묘한 관점➕
소유보다는 구독의 시대로 넘어가고 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점차 오래 사용해도 괜찮을 제품들이 더 많아지고 있고, 소유의 필요성이 적어지자 매출을 내기 위해 구독으로 전략을 바꾸고 있기 때문인데요. 앞으로는 현대자동차가 구독과 중고차 서비스를 둘다 하듯이, 결국 기업 입장에서도 이를 지속 가능하게 만들 장치에 대해서도 고민할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트렌드라이트 구독하기
https://bit.ly/3iSbx4e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2월 25일 오후 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