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화 기획과 개발, 두 세계는 이어져야 한다.
Brunch Story
새로운 기능을 기획하고자 할 때 어떻게 하세요?
기획 업무를 하는 많은 분들은 새로운 기능을 기획할 때 잘 알려진 서비스를 참고하거나, 경쟁사를 분석하거나, 직관에 의존해요. 하지만 막상 기획을 시작하면 생각보다 훨씬 복잡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죠. 심지어 평소에 자주 사용하던 서비스의 기능을 기획하려고 할 때도 막상 백지 상태에서 시작하려니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지셨을 거예요.
개발자의 말, 어떤 부분이 제일 어려우세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개발자가 내 설명을 이해하지 못할 때",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을 때", "예상보다 개발 기간이 훨씬 길어진다고 했을 때" 같은 경험이 있으실 거예요. 특히 IT 비전공자로서 스타트업에서 일하다 보면 이런 상황이 더 자주 발생하죠.
기획과 개발, 두 세계는 이어져야 한다.
저는 10여년간 IT 스타트업에서 개발자로 시작해, PM/PO로 일하며 기획과 개발 양쪽을 오가는 경험을 했어요. 그러면서 기획과 개발은 항상 균형이 이뤄져야 한다 생각해요. 아마 이 글을 읽는 PM/PO분들도 두 가지 세계 사이에서 균형을 찾고 계실 거예요. 한쪽에는 사용자 경험과 비즈니스 가치를 고민하는 기획자의 세계가 있고, 다른 한쪽에는 코드와 기술적 가능성을 탐구하는 개발자의 세계가 있어요. 이 두 세계는 마치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처럼 때로는 소통의 벽에 부딪히곤 하죠.
더 보기 : https://brunch.co.kr/@lbyd-hj/24
진행 중인 강의 보러 가기 : https://litt.ly/lbyd
PM/PO/제품 개발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면, 오픈채팅방에 참여해 주세요!
https://open.kakao.com/o/g7XO1A5g 참여코드 : til2025
Threads : https://www.threads.net/@lbyd_learning.by.doing
뉴스레터 구독하기 : https://maily.so/marcus.lee
유튜브 구독하기 : www.youtube.com/@LbyD_HJ?sub_confirmation=1
커피챗 및 멘토링 신청하기 : https://inf.run/GRTee
팀 코칭 신청하기 : https://open.kakao.com/o/sh47Hq4g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3월 26일 오전 1:56
다만 지난해 영업이익은 2023년 89억원에서 86억원으로 소폭 감소했다. 2023년 241억원 수준이었던 영업비용이 지난해 500억원 이상으로 급증한 영향이 컸다.
... 더 보기이제는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좋은 가격에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고객과 하는 모든 상호 작용은 고객의 신뢰를 얻고 장기적인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고객 중심 경험을 제공할 기회입니다.
... 더 보기Q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