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과 물의 온도

두 개의 컵이 있다. 손으로 두 컵을 번갈아 만져 보니 한 컵이 다른 컵보다 더 뜨겁다. 그렇다면 뜨거운 컵에 담긴 물이 더 뜨거운 것일까?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물이 담긴 컵을 뜨겁게 만드는 데는 두 가지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하나는 물의 온도이고, 하나는 컵의 열 전도율이다.


똑같이 뜨거운 물이라도 열 전도율이 높은 컵에 담았을 때 컵을 더 뜨겁게 만든다. 열 전도율이 낮은 컵은 뜨거운 물을 담고도 차가운 기운을 유지할 수 있다. 그래서, 컵의 표면이 전달하는 온도가 더 뜨거워도 그 안에 담긴 물이 더 뜨겁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사람의 감정이 이와 비슷하다. 우리는 감정을 강하게 표출하는 사람이 더 강한 감정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쉽게 생각한다. 하지만, 감정은 컵에 담긴 물과 같다. 강한 감정도 그것을 밖으로 잘 드러내지 않는 사람이 가지고 있으면 주위 사람에게 전달되지 않는다. 반면, 감정을 잘 표출하는 사람에게서는 덜 강한 감정도 더 강하게 느껴질 수 있다.


어떤 사람이 냉정함을 유지한다고 해서 그 사람의 감정이 크게 출렁이지 않을 거라고 단정해서는 안 된다. 어떤 사람이 감정적으로 보인다고 해서 그 사람이 평온하지 않은 마음을 가지고 있을 거라고 속단해서도 안 된다. 우리가 보는 것은 그 사람의 감정과, 그 감정을 표출하는 방식이 결합된 결과이다. 사람이야말로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이야기다.


#사람 #감정 #인간관계 #선입견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4월 8일 오후 9:52

 • 

저장 1조회 1,550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최강야구와 불꽃야구, 갈등 보다는 가능성에 집중해야 하는 건

    ... 더 보기

    최강야구와 불꽃야구, 그리고 오버타임

    www.openads.co.kr

    최강야구와 불꽃야구, 그리고 오버타임

    무너지고 있는 프론트엔드, 백엔드 직군의 경계에 대한 고찰

    AI 기술이 우리 일상과 산업 전반에 스며들면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역시 큰 변화의 물결을 맞이하고 있다. 특히 코딩을 돕는 AI 에이전트의 등장은 개발 생산성에 대한 큰 변화를 만들고 있다. 나 역시 이러한 변화를 체감하며, 나에게 익숙한 소프트웨어 개발의 대표적인 두 축인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영역에서 AI 기술이 미치는 영향과 그로 인해 변화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역할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 본다.

    ... 더 보기

     • 

    저장 31 • 조회 3,234



    《인문 교양에 대한 취미를 닦아야 하는 마땅한 이유》

    ... 더 보기

    조회 395


    앱 업데이트의 본질을 파헤치고, 기능 개선 인사이트를 찾아보는 모임

    ... 더 보기

    AIXperience 클럽 소개 | Notion

    update-log on Notion

    AIXperience 클럽 소개 | Notion

    조회 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