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야구와 불꽃야구, 그리고 오버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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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의 새로운 지평을 열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프로야구 흥행의 주역 중 하나로 꼽히던 예능 <최강야구>, 하지만 제작을 맡았던 장시원 PD의 스튜디오 C1과 방송사 JTBC 사이에 제작비를 둘러싼 갈등이 불거지면서 유튜브로 플랫폼을 옮겨 <불꽃야구>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하였는데, <불꽃야구> 1회의 동시 시청자 수는 13만 명, 누적 조회 수는 24시간도 안되어 150만을 넘기는 등 큰 호응을 얻어냈습니다.
2️⃣ 사실 미국에서는 이미 스포츠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콘텐츠가 아예 하나의 리그 생태계까지 만든 사례가 있는데, 제프 베이조스가 투자한 걸로 유명한 오버타임이 그 주인공으로, 아마존에 중계권을 팔고 아디다스가 독점 후원할 정도로 발전했으며, 어쩌면 단일 팀이라는 한계가 있지만 <불꽃야구> 역시 이러한 형태로 발전할 가능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3️⃣ 이미 <최강야구> 시절 17회 연속으로 매진을 기록할 정도로 강력한 팬덤을 보유하고 있고, 굿즈 판매로도 상당한 수익을 올렸기에, 향후 <불꽃야구>가 미디어 스타트업이 콘텐츠를 넘어 현장을 설계하고, 커머스로까지 확장해 나가는 새로운 선례를 보여줄지도 모르겠습니다.
💡기묘한 관점➕
과거 콘텐츠 산업은 한계가 명확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 제작사가 플랫폼에 종속되는 일이 당연해 졌죠. 하지만 <불꽃야구>는 현장성을 지닌 야구라는 소재를 다루고 있기에 이러한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법적 공방으로 이어진 갈등의 결과와 상관 없이 이번 실험은 흥미롭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요. 야구를 좋아하신다면 한번쯤 찾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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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5월 13일 오전 3:50
MZ가 신상이 아니라 중고 명품에 관심을 갖고 지갑을 본격적으로 연다면서 그 이유를 분석했는데, 그 중 몇몇을 추리면 MZ가 친환경 의식이 높고 소유보다는 '경험'을 추구하고 사용성이라는 소비자 가치를 중시해서라고 그렇단다. 솔직히 그건 그냥 끼워맞춘 것으로 밖에 안보인다. 아무리 넉넉한 마음을 갖고 봐도 아주 매우 지극히 극히 일부는 그럴 수 있다 이해해도 결국 명품 갖고 싶으니깐 핑계에 이유를 붙인거에 가까워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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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보기챗GPT가 대중적으로 등장해서 화제몰이를 시작했던 2년여전, 얼리어댑터들의 챗GPT 사용행태를 보고 챗GPT에 가장 먼저 큰 영향을 받을 서비스가 검색서비스/포털서비스라고 이야기해왔는데, 이제 그게 현실로 증명된 결과가 나왔다. 챗GPT 계열의 서비스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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