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AI로 성공할 수 있을까?” 실리콘밸리 VC 의견은
피봇으로 활로 찾는 국내 스타트업 5곳
스타트업들이 과연 AI로 성공할 수 있을까요? 실리콘밸리 VC 2명의 끝장 토론을 들으며 생각해 봤습니다. 세스 로젠버그 그레이록 파트너, 샘 레신 슬로우벤처스 파트너가 AI 시대 스타트업 투자에 관해 심도 깊은 토론을 했거든요. 정말 다양한 이야기를 했는데, 이를 4가지 쟁점으로 나누어 정리해 봤어요.
쟁점 1: AI 제품으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할 수 있다?
쟁점 2: AI 스타트업들이 새로운, 큰 시장을 열 것이다?
쟁점 3: AI가 근본을 바꾸는 기술 트렌드로서 시대를 풍미하는 스타트업을 배출할까?
쟁점 4: AI 스타트업에 시드 투자를 할 만 한가?
세스 로젠버그는 이 글에서 제품 주도로 높은 가치를 창출하려는 스타트업 창업가들이 AI를 앱에 적용해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을 거라고 했어요. 그는 AI 스타트업들이 거대 기업을 만들 수 있을 만한 3가지 카테고리를 다음과 같이 열거했습니다.
1) AI 우선 네트워크와 마켓플레이스 (AI-first networks & marketplaces)
2) AI 기반 신개념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Re-defining enterprise software categories)
3) 특수목적 서비스를 위한 코파일럿 (Co-pilot for services)
반면 샘 레신은 세스 로젠버그에게 반대한다며, 거대 IT 기업들이 그동안 구축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자체 빌드한 생성형AI 제품을 내놓거나, 이미 출시된 제품에 AI를 적용해 제품을 내놓는 방식으로, 이 시장에서 어차피 승자가 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다만 그는 1인 창업가(솔로프리너) 또는 소규모 팀이 AI를 사용해 비용을 절감하는 방식으로 소정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거라고 내다 봤어요.
저는 둘의 이야기를 굉장히 흥미진진하게 들었는데요. 여러분도 관련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본문을 한번 읽어보시길 바라요. :)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5월 1일 오후 2:02
스
... 더 보기자주 사용하는 공통기능을 하나의 모듈로 만들어 놓고, 필요할때 마다 참고 하는 성향이 있어서 개인적인 공간에 작업물을 정리 하거나, 나만의 모듈로 만드는 것을 종종 진행하고 있어요.
... 더 보기회사가 직원들에게 요구하는 것 중 하나가 ‘애사심’이다. 애사심은 분명히 숭고한 가치이지만, 그렇다고 강제로 요구한다고 생기는 것은 아니다. 직원들이 먼저 회사에 자부심을 갖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자연스럽게 애사심도 고취될 수 있다.
... 더 보기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크고 작은 문제(Problem)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