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 기업들의 엉성(?)해보이던 첫 인상에 대하여] 🦄 Airbnb, Instacart, Stripe, Coinbase 등 유니콘 기업은 물론 PagerDuty, Square, Pinterest 처럼 이미 상장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기업들에 시드 투자한 투자자가 있다 - 바로 Elad Gil Fortune의 Term Sheet 코너(전문은 유료)에서 그와 한 인터뷰가 있어 공유한다. Q. 당신은 주로 시드투자를 한다. 이 단계는 사업계획이 불투명한데, 창업가의 무엇을 보고 투자하나? A. 가장 큰 결정요인은 시장이다. 나는 정말 좋은팀이 끔찍한 시장에서 무너지는 경우도 보았고, 반대로 안 좋은팀이 큰 시장에서 잘하는 경우도 보았다. 그래서 충분히 큰 시장에서 흥미로운 것을 만들고 있는지 본다. 아이디어 없이 팀만 보고 투자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팀이 보다 구체적으로 실행하고, 해당 시장이 타당한지 확인할 수 있을 때를 기다린다. 한편 다른 회사에서 경력을 쌓은 팀이 동일한 것을 반복하여 구축하는 PagerDuty와 같은 경우라면 투자하기도 한다. 하지만 '충분히 큰 시장에서 흥미로운 것을 만들고 있다'는 점을 말하기란 참 어렵다. 시장이 크고 분명하다면, 다른 모두가 이미 하고 있을거다. 그렇기에 잘하는 스타트업은 분명하지 않은 시장(non-obvious markets)에 있어야 한다.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초기기업의 아이디어가 장난스럽거나 멍청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때문에 투자자로서 '왜 진정 이 일을 하고 싶은지?' 의문을 던지게 된다. 여기에는 약간의 설득력이 동반되어야 한다.

Why so many valuable startups seem like the dumbest idea at first

Fortune

Why so many valuable startups seem like the dumbest idea at first

2020년 12월 8일 오전 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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