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분의 B2B 서비스는 어디까지 수용 가능한가요? B2B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회사 단위에서 활용을 하게됩니다. B2B 서비스는 회사별로 사일로된 공간을 가지게되죠. 그러한 공간의 최대값이 얼마일까요? 전사 도구인 메일이나 메신저의 경우 전체 직원의 수만큼 필요로 하게됩니다. 메일보다는 메신저가 수용가능한 최대 인원에 따라서 서비스 퍼포먼스 영향을 받게됩니다. 슬랙은 아마존 전사 도입이 되면서 최대 84만명이 슬랙 그리드 내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슬랙은 #General 채널이 기본 채널이기때문에 공간에 참여하는 멤버수가 많을 수록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한 뒷단 작업이 병행되어야합니다. 실제 84만이 한꺼번에 참여한 채널은 없겠지만 그러한 가능성이 있고, 그 부분에 대한 검토가 되어야 이러한 발표가 가능하니 기술적으로는 준비가 되었다 싶은 느낌을 받았어요. 슬랙이 아마존 전사 도입 이전까지 가장 큰 고객은 35만 account를 보유한 IBM이라고하네요. 앞서 아마존이 84만이라서 35만이 작아보이지만 절대 작지않은 수입니다. 35만도 대단해요! 👏👏👏 Enterprise 급의 고객을 유치한다는 것은 많은 노력이 들어가지만, 큰 매출원을 가지게되는 것이라서 중요하게 인식합니다. 그래서 기능 요건에 대한 Fit을 챙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참여 가능한 최대값을 늘리고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부분을 계속해서 신경써야합니다. 📌 한국 대기업 종업원 수 참고 - 삼성(16만7417 명) - 현대차(14만8045 명) - LG(11만1488 명) - SK(4만5547 명) - 롯데(3만6897 명) - 신세계(2만8542 명) - 포스코(2만5095 명)

아마존과 슬랙의 동맹, MS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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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12월 22일 오전 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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