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미피케이션을 도입하기 전에 알아야 할 기초적인 배경지식> 1. 게이미피케이션은, '게임이 아닌 맥락(non-game contexts)' 안에서 운영된다. 2. (현실에서 게이미피케이션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현실 세계의 업무 해결 또는 사회적 영향력 발휘라는 (현실적인) 목표와 연결되어 있다. 3. 사람들은 게임처럼 성을 급습하거나 용을 무찌르는 게 아니라, (자신의) 재무 상태를 개선해나가는 과정에서 성취에 대한 보상을 받는다. 4. 이 점이 게이미피케이션을 설계할 때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할 중요한 포인트다. 사람들은 당신의 제품에서 벗어나 환상의 세계로 들어가기 위해 게이미피케이션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제품이나 (자신의) 사업, 목표에 더 깊이 관여하기 위해 게임을 한다. 5. 따라서 게이미케이션은 (게임 세계의 내용을 그대로 현실에 가져오는 게 아니라) 통상적으로 게임 세계에서 운용되는 요소들을 가져다 현실 세계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6. (그리고) 게이미피케이션은 지루한 일조차 신나는 도전으로 탈바꿈시킬 수 있다. - 케빈 워바흐&댄 헌터, <게임하듯 승리하라> 중
2020년 12월 26일 오전 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