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 플랫폼의 성장을 어떻게 볼 것인가 박스오피스 매출-> OTT 공연 매출-> 팬 플랫폼 (위버스, Vlive..) 로 옮겨가면서 플랫폼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양상인데요. 이러한 변화의 근본적인 원인과 가능성에 대해 분석한 글입니다. - 기존의 팬덤 활동은 산업의 생태계 바깥에서 자발적인 놀이 형태로 진화했지만, 팬덤 테크의 발전은 팬덤 활동을 비즈니스 모델로 연결시키는 시도를 강화하고 있음. 즉 팬들의 놀이와 노동이 플랫폼에 부가가치 창출 -트위치, 유튜브 등 라이브 스트리밍 중심의 팬덤-창작자 D2C 플랫폼이 점차 장르적으로 다양해짐. 포스타입, 그라폴리오, 팬딩 등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 - 특히 구독 기반의 팬덤 커뮤니티 플랫폼은 기존의 크라우드 펀딩 등의 후원 구조가 가지고 있던 일회성의 한계를 해결. 소규모 창작자 후원의 활성화에 기대

팬덤 플랫폼의 성장을 어떻게 볼 것인가

brunch

팬덤 플랫폼의 성장을 어떻게 볼 것인가

2021년 1월 7일 오전 12:01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개발자를 위한 백엔드 로드맵 필독 아티클 모음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