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 플랫폼의 성장을 어떻게 볼 것인가 박스오피스 매출-> OTT 공연 매출-> 팬 플랫폼 (위버스, Vlive..) 로 옮겨가면서 플랫폼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양상인데요. 이러한 변화의 근본적인 원인과 가능성에 대해 분석한 글입니다. - 기존의 팬덤 활동은 산업의 생태계 바깥에서 자발적인 놀이 형태로 진화했지만, 팬덤 테크의 발전은 팬덤 활동을 비즈니스 모델로 연결시키는 시도를 강화하고 있음. 즉 팬들의 놀이와 노동이 플랫폼에 부가가치 창출 -트위치, 유튜브 등 라이브 스트리밍 중심의 팬덤-창작자 D2C 플랫폼이 점차 장르적으로 다양해짐. 포스타입, 그라폴리오, 팬딩 등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 - 특히 구독 기반의 팬덤 커뮤니티 플랫폼은 기존의 크라우드 펀딩 등의 후원 구조가 가지고 있던 일회성의 한계를 해결. 소규모 창작자 후원의 활성화에 기대

팬덤 플랫폼의 성장을 어떻게 볼 것인가

Brunch Story

팬덤 플랫폼의 성장을 어떻게 볼 것인가

더 많은 콘텐츠를 보고 싶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1월 7일 오전 12:01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왜 나는 욱하고 말았을까?” “왜 나는 그렇게 화를 분출했을까?” 회의 중, 메신저에서, 피드백을 주고받을 때 리더의 감정 폭발은 일순간에 리더십 전체를 흔들어놓는다. 그리고 회의가 끝나고 긴장이 풀리면 리더는 ‘지적의 정당성’과는 별개로 자신의 감정적 태도를 후회하고 자책한다.

    ... 더 보기

    “왜 나는 오늘도 또 욱하고 화냈을까” [김성회의 리더십 코칭]

    n.news.naver.com

    “왜 나는 오늘도 또 욱하고 화냈을까” [김성회의 리더십 코칭]

    미 육군 리더십센터는 리더십, 조직심리학, 인지과학 분야에서 세계 유수 연구기관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곳이다. 특히 불확실한 상황하에서의 의사결정, 위기 관리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미 육군 리더십센터의 연구성과 중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독성 리더십(Toxic Leadership)’에 관한 것이다.

    ... 더 보기

    `독성 리더십`은 어떤 것? 미군 내부조사 결과 보니 - 매일경제

    매일경제

    `독성 리더십`은 어떤 것? 미군 내부조사 결과 보니 - 매일경제

    < 가장 위대한 창작은 ‘경계’에서 탄생한다 >

    1. 세상에 없던 새로운 건 모두 한 사람의 상상에서 시작된다. 그 결과인 창작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 더 보기

    < ‘나다움’을 잃는 순간, 모든 것을 잃는다 >

    1. 당신 자신을 믿어라. 결코 모방하지 마라. 매 순간 자기 재주를 내보여라. 평생에 걸쳐 쌓아온 누적된 힘을 보여줘라.

    ... 더 보기

    📺'뤼튼'의 이상한 광고, 만든 사람에게 직접 의도를 들어봤습니다

    ... 더 보기

    “이래도 되나?” – 뤼튼의 이상한 광고 만들기 – 제일 매거진

    magazine.cheil.com

    “이래도 되나?” – 뤼튼의 이상한 광고 만들기 – 제일 매거진

    내가 진심으로 창업가이자 사업가로 리스펙트하고 사업피봇팅시 직접 엔젤투자를 한 홀릭스 박태영 대표가 동국대학교 캠퍼스타운이 IT동아와 함께 ‘2025년 스케일업 프로그램’에서 우리 회사가 사업 분석 컨설팅을 맡았던 포플러플래닛의 전문가 컨설팅을 맡아 진행했다. 포플러플래닛 대표님께 많은 도움이 되었을거라 믿는다.

    ... 더 보기

    [스케일업] 포플러플래닛 [1] 홀릭스 “큰 시장만 좇지 말고 브랜드 강점 내세워 돌파해야”

    동아일보

    [스케일업] 포플러플래닛 [1] 홀릭스 “큰 시장만 좇지 말고 브랜드 강점 내세워 돌파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