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본문을 요약한 것입니다> 스스로를 국내 1위 온라인 패션 플랫폼이라고 하는 무신사 지표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평가한다면 무신사는 독보적인 패션 전문 이커머스 플랫폼 2019년 무신사의 거래액은 9000억원으로 MAU가 높다고 평가 받는 지그재그(6000억), 에이블리(1080억)과 비교불가 고객 구매경험과 인지도 측면에서도 무신사는 주목할 만한 성과 창출 2020년 5월 오픈서베이의 패션 트렌드 리포트를 보면 국내 멀티브랜드샵/쇼핑몰 중 무신사는 인지도(71.6%)와 구매경험률(37.1%) 모두 가장 높은 수치 기록 무신사의 재구매 의향 또한 39%로 조사 대상 쇼핑몰 중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 돈도 꽤 잘버는 이커머스 플랫폼 무신사 공시에 따르면 무신사의 2019년 매출은 2103억, 영업이익 440억으로 쿠팡과 네이버, 이베이코리아 등 종합플랫폼에 비해서는 규모가 뒤쳐지지만 패션 카테고리 하나만 놓고 보자면 한수 위라는 평가 특히나 커뮤니티 영역에서 돋보이는 이커머스 플랫폼 무신사 무신사가 커뮤니티를 활성화할 수 있었던 무기는 '콘텐츠'. 장기적으로 오랫동안 돈을 못 버는 상황을 인내하고 충분한 사람을 모은 이후 커머스를 붙여야 성공할 수 있는 커뮤니티는 이익에 집착하는 유통 대기업들은 쉽게 진입할 수 없는 시장이라는 평가 무신사의 성공 사례 이후 오늘의 집, 화해, 스타일쉐어 같은 스타트업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상황 무신사의 커뮤니티 성공은 거꾸로 보면 결국 커뮤니티로 시작한 무신사의 역사가 기반 커머스보다 커뮤니티와 콘텐츠가 먼저 붙은 무신사의 색깔은 커머스 론칭 후 10년 이상 지났음에도 여전히 무신사닷컴 여기저기에 흔적이 남아있다. - 상품보다 패션 콘텐츠가 강조된 메인화면 - 메인화면 우측으로 길거리 패션 스냅샷 콘텐츠 위치 - 메인화면 좌측 랭킹 역시 패션 트렌드를 알 수 있는 콘텐츠로서 성격을 가짐 무신사가 지난 20년 동안 커뮤니티와 콘텐츠, 커머스의 완연한 연결을 만든 비결 1. 인터랙션(상호작용) 예부터 커뮤니티 회원간의 친밀한 상호 작용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한 무신사. 클럽파티, 게임대회 등 커뮤니티 회원들의 즐거움을 위해서, 회원간의 관계를 촉진하기 위한 네트워킹 행사를 진행한 후 무신사의 웹진 '무신사 매거진'을 통해 콘텐츠로 제작, 확대, 재생산됨. 이커머스와 상관없어 보이고, 수익성과도 거리가 멀어보이지만 진행하는 것이 커뮤니티의 문법 이를 통해 얻은 것은 충성고객. 커뮤니티를 통해 향상된 무신사 플랫폼에 대한 신뢰도는 향후 커머스 플랫폼까지 자연스럽게 고객이 유입하는 지렛대가 되었다는 평가 2. 콘텐츠 콘텐츠는 무신사의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축. 딱히 살 게 없지만 커뮤니티와 콘텐츠 때문에 무신사를 들락날락하는 사람들 증가. 이렇게 유입된 회원들이 자연스럽게 무신사 스토어에서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장치를 플랫폼 곳곳에 설치 대표적인 예가 스냅 사진. 실제 사진에 나온 사람들이 착용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무신사 스토어 페이지를 하단에 연결하거나 유사한 아이템을 추천해주는 방식. 스냅 사진은 무신사 회원들에게 시기별 패션 트렌드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콘텐츠이며 무신사에게는 새로운 신규 고객을 유도하는 마중물로서 역할 이밖에 783만 명 회원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반응형 알로리즘으로 구성된 랭킹 서비스 역시 무신사가 자랑하는 성공 콘텐츠. 소비자 입장에서 현재 유행하는 패션 트렌드를 알 수 있게 하는 콘텐츠이자 무신사에게 매추로 연결시킬 수 있는 마중물이 된다. 아직 광고 수익모델이 없는 무신사. 상품판매 건당 브랜드로 받는 수수료와 PB상품(무신사 스탠다드) 제작, 유통이 무신사의 대표 수익모델이며 랭킹에 광고가 개입돼 돈을 받는 상품이 상단에 노출돼 콘텐츠의 순수성을 깨뜨리는 것을 무신사는 경계한다. 그리고 최근 유튜브 공식채널 무신사TV를 개설하고 무신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패션을 소개하는 무신사 출근룩과 무신사 고유 컨셉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영향력을 더욱 확장하려고 하고 있다.

무엇이 무신사를 '커뮤니티 커머스'의 제왕으로 만들었나 - Byline Network

Byline Network

무엇이 무신사를 '커뮤니티 커머스'의 제왕으로 만들었나 - Byline Network

2021년 1월 28일 오전 1:06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