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빅히트, 음악산업 관점에서 어떻게 봐야할까?
1. 통신사에서 IT기업으로, 음악 산업 헤게모니의 대전환
- 2004년부터 2008년까지, SKT를 시작으로 KTF, LGT가 음악 산업에 진출하며 '통신사 주도형 한국 음악 산업 구조'가 확립. 통신사 경쟁 구도에서 '음원'은 가장 중요한 미끼 상품이었기 때문.
- 사실 세계적으로도 전례가 없는 모델. 한국만의 기형적이면서도 혁신적인, 모순된 콘텐츠 산업 구조가 만들어진 계기.
2. 콘텐츠로서의 음악: IP비즈니스의 가능성
-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이런 구조가 흔들림. 카카오의 멜론 인수, 네이버의 YG투자, SKT와 SM의 연합 및 플로 출시, 네이버의 SM투자 등.
- 기획사들의 연합체인 KMP 홀딩스 등장.
- 결과적으로 통신사 주도형에서 IT기업 주도형으로 전환.
- 그 과정에서 음악의 콘텐츠화, IP 비즈니스의 가능성이 대두.
3. 제페토 혹은 UGC: 플랫폼의 성장을 위한 핵심 자원
- 이 맥락에서 빅히트+네이버의 연합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
- 여기서 핵심 자원은 의외로 제페토가 아닐까?
4. 승부처는 미국: 팬덤 비즈니스, 독립 음악의 전략은?
- 빅히트, 네이버 모두 미국 진출에 대한 열망이 있고, 그를 위한 포석.
- 미국의 플레이어들과 결합할 수 있는 서비스/플랫폼이 필요한데 그를 위한 전략적 제휴일 수 있음.
F-Lab 에서 주니어 개발자들이(사실 개발자라면 누구나) 보시면 좋을 아티클 모음을 공유해 주었네요!
검색엔진부터 비동기 처리, NoSQL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클들이 공유되어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보시면 좋겠습니다.
F-Lab 에서 공유해주신 아티클 주제를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이 직접 말하는 검색엔진의 원리 (tali.kr)
📌 검색 엔진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xo.dev)
📌 네이버의 검색엔진의 특징과 알고리즘 (tistory.com)
📌 [네이버 블로그]네이버 검색의 원리 : 네이버 블...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