πŸ₯Έ 당신은 μ–΄λ–€ μœ ν˜•μ˜ Product Man | 컀리어리

πŸ₯Έ 당신은 μ–΄λ–€ μœ ν˜•μ˜ Product ManagerμΈκ°€μš”? λ‚΄κ°€ μ§€κΈˆκΉŒμ§€ μ ‘ν–ˆλ˜ PM κ΄€λ ¨ 글은 PMμ΄λΌλŠ” 직무가 κ°€μ Έμ•Ό ν•  ν•˜λ“œ μŠ€ν‚¬, μ†Œν”„νŠΈ μŠ€ν‚¬μ— μ§‘μ€‘ν•œ 글이 λ§Žμ•˜λŠ”λ°, μš”μ¦˜ PMμœΌλ‘œμ„œ ν™œλ™ν•˜λŠ” 뢄듀이 λ§Žμ•„μ Έμ„œμΈμ§€ λ‹€μ–‘ν•œ κ΄€μ μ˜ 글이 계속 λ‚˜μ™€μ„œ κ°μ‚¬ν•˜λ‹€. μ½μœΌλ©΄μ„œ λ‚˜λ„ ν˜„μž¬ PMμœΌλ‘œμ„œμ˜ 업무가 ν‘œμ€€μ μΈ 생각이 μ•„λ‹Œκ°€μ— λŒ€ν•΄μ„œ 고민을 ν•˜κ³  μžˆμ—ˆλŠ”λ° ν•΄λ‹Ή 글이 쑰금의 νžŒνŠΈκ°€ λ˜μ—ˆλ‹€. IT업계가 λ°”λ€Œλ©΄μ„œ PM의 업무가 κΈ‰κ²©ν•˜κ²Œ λ³΅μž‘ν•΄μ‘Œλ‹€λŠ” 뢀뢄도 κ³΅κ°λ˜μ—ˆλŠ”λ°, λ‚˜λ„ B2B SaaS 업계에 μžˆλ‹€ λ³΄λ‹ˆ μ œν’ˆμ΄ μ΄λ ‡κ²Œλ‚˜ λ³΅μž‘ν•˜κ²Œ λ§Œλ“€μ–΄μ§€λŠ”κ΅¬λ‚˜ ν•˜κ³  맀번 λ†€λž€λ‹€. μ œν’ˆ 섀계가 λ‹¨μˆœνžˆ λ§Œλ“€κ³  κ°œμ„ μ˜ 반볡이면 μ’‹κ² μ§€λ§Œ, 막상 ν˜„μž₯μ—μ„œλŠ” μƒν’ˆ ꡬ성, 업셀링, μ‚¬μš©μž κΆŒν•œλ³„ κΈ°λŠ₯ μ œν•œ, μ‹œμŠ€ν…œ μœ μ§€ λ“± 기술과 λΉ„μ¦ˆλ‹ˆμŠ€μ˜ μ ‘λͺ©μ΄ ν•„μˆ˜μ΄λ©΄μ„œ 고객 쀑심적인 μ‚¬μš©μ„±λ„ μ€‘μš”ν•˜κΈ°μ— PMμœΌλ‘œμ„œμ˜ μ„±ν–₯은 μžˆμ„ 수 μžˆμ§€λ§Œ ν”„λ‘œλ•νŠΈμ˜ ν˜„μž¬ 과제 및 완성도에 λ”°λΌμ„œ λ‹€λ₯Έ μœ ν˜•μ˜ 업무도 컀버할 수 μžˆμ–΄μ•Ό ν•œλ‹€λŠ” 게 졜근 λŠλ‚€ 생각이닀. λ‚˜μ˜ Product Manager μœ ν˜•μ€ β€˜Generalist’ πŸ“ μ΄ν•˜ 아티클 λ©”λͺ¨ 1. ν”„λ‘œλ•νŠΈ λ§€λ‹ˆμ €λŠ” ν”„λ‘œλ•νŠΈ κΈ°λŠ₯λ“€μ˜ 전문가듀이닀. 무엇을 ν•˜κ² λ‹€κ³  μ˜μ‚¬κ²°μ •μ„ ν•  뿐만 μ•„λ‹ˆλΌ 무엇을 μ–΄λ–»κ²Œ λ§Œλ“€κ³  λŸ°μΉ­ν•  지 영ν–₯을 쀄 수 μžˆλ‹€. 2. SaaS μ„œλΉ„μŠ€κ°€ λ§Žμ•„μ§€κ³ , MSA ν˜•νƒœμ˜ λͺ¨λ“ˆλŸ¬λœ κΈ°λŠ₯, dev-opsλ₯Ό 기반으둜 ν•œ ν¬λ‘œμŠ€νŽ‘μ…”λ„ν•œ 쑰직이 λ§Žμ•„μ§€λ©΄μ„œ PM의 업무가 κΈ‰κ²©ν•˜κ²Œ λ³΅μž‘ν•΄μ‘Œλ‹€. 3. Technologist, Generalist, Business-Oriented 3가지 μ’…λ₯˜μ˜ PM이 λ‚˜νƒ€λ‚˜λ©΄μ„œ 기쑴의 Project Manager 듀은 사라져 κ°€λŠ” μΆ”μ„Έ. (Project Manager λŠ” μš”μ²­μ„ λ°›μ•„μ„œ ν”„λ‘œμ νŠΈλ§Œ λ¦¬λ“œν•˜λŠ” 업무) 4. κ³ κ°μ€‘μ‹¬μ˜ 사고 방식은 λͺ¨λ“  μœ ν˜•μ— 곡톡적이닀. μ•„λ§ˆμ‘΄μ˜ 6νŽ˜μ΄μ§€μ—μ„œλŠ” κΈ°λŠ₯에 λŒ€ν•œ κ³ κ°λ“€μ˜ 생각과 μΆ”ν›„ λ°˜μ‘μ— λŒ€ν•΄μ„œ λ¨Όμ € μž‘μ„±ν•˜λ„λ‘ 함. 5. Technologist μœ ν˜•μΈλ°λ„ λΉ„μ¦ˆλ‹ˆμŠ€μ μœΌλ‘œ μ€‘μš”ν•œ 업무λ₯Ό ν•  μˆ˜λ„ μžˆλ‹€. λ‹€λ§Œ, Business-Oriented μœ ν˜•μ˜ PM이 feasibilityλ₯Ό μ€‘μš”μ‹œν•˜λŠ” ν”„λ‘œλ•νŠΈλ₯Ό 맑지 μ•ŠλŠ”λ‹€. 6. 고객 μ‚¬μ΄λ“œμ˜ ν”„λ‘ νŠΈμ—”λ“œλ₯Ό λ‹€λ£¨λŠ” μž…μž₯일수둝 Generalist에 κ°€κΉŒμ› κ³ , λ°±μ—”λ“œλ₯Ό 많이 닀루고 μžˆμ„ 수둝 Technologist에 κ°€κΉŒμ› μœΌλ©°, λΉ„μ¦ˆλ‹ˆμŠ€ λ°©ν–₯성에 μ΄ˆμ μ„ λ§žμΆ”λŠ” PO의 역할을 ν•˜κ³  μžˆλŠ” 경우 Business-Oriented μœ ν˜•μ— κ°€κΉŒμ› λ‹€. 그리고 각자 μ›ν•˜λŠ” 비전에 λ”°λΌμ„œ 지ν–₯점도 ꡉμž₯히 λ‹¬λžλ‹€. 7. λ‹΄λ‹Ήν•˜λŠ” Product의 μ„±ν–₯κ³Ό ν˜•νƒœμ— λ”°λΌμ„œ μ™„λ²½ν•˜κ²Œ λ‹€λ₯Έ μœ ν˜•μœΌλ‘œ λ³€μ‹ ν•΄μ•Όν•  μˆ˜λ„ μž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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