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플레이스는 어떤 지표를(KPI)를 봐야 하나요✨
마켓플레이스나 거래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라면 어떤 지표를 트레킹해야 하는지 한 번쯤은 고민해 보셨을텐데요. 초기 투자 벤처캐피털인 Version One Ventures의 파트너인 Angela Tran Kingyens가 제시한 마켓플레이스 KPI를 측정/관리하기 위한 대시보드를 소개합니다. 마켓플레이스에 투자하려는 투자자에게도 도움이 될만한 글입니다.
📌 전반적인 마켓플레이스 메트릭
✅ Gross Merchandise Value(GMV)
일정 기간 동안 마켓플레이스에서 거래된 상품/서비스 금액의 총합(=거래액)
월별/연간 별로 GMV 성장률을 트레킹해야 하며, 어떤 채널로 들어온 고객이 얼마큼의 GMV를 만들어내는지 체크해야 함
GMV = 거래건수 * AOV(Average Order Value 평균거래액)
✅ 매출(Revenue)
거래가 원활히 일어나게 하는 대가로, 마켓플레이스 사업자가 받는 수입. 거래수수료, 등록비, 프리미엄 서비스에 대한 이용비용 등
Revenue = GMV(거래댁) * Take Rate(수수료)
📌 판매자 메트릭(공급side)
✅ 판매자 수
✅ 판매자 성장률
✅ 상품 수
✅ 상품 수 성장률
✅ 상품 평균 가격
✅ 판매자 획득 비용
✅ 코호트 분석 : 가입 후 1개월, 1년 후에도 활동하고 있는 판매자/공급자 수
✅ 재구매되는 GMV : 해당 월 기준 12개월 이전에 가입한 판매자/공급자가 만들어내는 GMV의 비율
✅ 집중도 : 상위 20% 판매자/공급자가 만들어내는 매출 비중
✅ 판매자 Net Promoter Score(NPS)
📌 구매자 메트릭(수요side)
✅ 구매자 수
✅ 구매자 성장률
✅ 구매자 당 거래액
✅ 구매자 당 평균 거래액
✅ 구매자 당 평균 거래 수
✅ 구매자 당 거래 수 증가율
✅ 구매자 획득 비용
✅ 반복 구매자들의 기여도 : 한번 이상 구매한 사람의 비율, 전달 구매했던 사람들이 이번 달 GMV에서 차지하는 비율
✅ 재구매되는 GMV : 해당 월 기준 12개월 이전에 가입한 구매자들이 만들어내는 GMV의 비율
✅ 집중도 : 상위 20% 구매자가 만들어내는 매출 비중
✅ 크로스 판매 : 한 카테고리에서 구매한 고객이 다른 카테고리에서도 구매하는 비율
✅ 구매자 N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