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는 유료 비즈니스의 출발점입니다> 1. | 커리어리

<IP는 유료 비즈니스의 출발점입니다> 1. IP 비즈니스는 과연 무엇일까? 지식재산권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방식이다. 2. 쉽게 말해, 원작을 다양한 형태로 확장해서 부가가치를 늘려나가는 방법론을 말한다. 3. (그렇다면) 플랫폼 기업들은 (요즘) 왜 IP 비즈니스에 집중하고 있는 걸까. 이것은 인터넷 환경의 변화와 수익 구조의 변화라는 맥락으로 살펴볼 수 있다. 4. (지금까지) 네이버는 이메일, 블로그, 카페, 뉴스 등으로 다수의 사용자를 확보하고, 그들로부터 발생하는 트래픽으로 광고를 판매했다. 1990년대 말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인터넷 비즈니스는 사실상 기존의 미디어가 전개하던 광고 비즈니스와 동일한 구조를 가졌다. 5. 이런 구조의 시장은 2015년 무렵에 모바일로 전환됐다. 모바일 환경에서 광고는 오히려 사용자 경험을 해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6. 이런 맥락에서 포털 서비스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아야 했고, 그 대안이 구독으로 대표되는 ‘유료 비즈니스’다. 7. 그런 의미에서 IP는 유료 비즈니스의 출발점이다. 탁월한 IP를 확보해야 다양한 형태의 유료 비즈니스를 시도해볼 수 있으니까. 그래서 거대 플랫폼 기업들이 IP 확보에 공격적으로 나서는 것이다. 8. 게다가 유료 비즈니스를 잡으면 자연스럽게 금융 서비스로도 지배력을 확장할 수 있다.

신문과방송 : 네이버 블로그

Naver

2021년 3월 19일 오전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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