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꼭지11: 잘나가는 앱 다 '마이크로카피' 씀> - about UX writing 1. 서론 - 정확하고 직관적인 언어를 구사해 프로덕트를 쉽게 설명하는 능력'은 공통적으로 요구됩니다. - 좋은 마이크로카피는 적은 비용으로도 친절하고 명확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 2. 개론 - 카피라이팅의 목적이 단시간 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이라면 마이크로카피의 목적은 메시지를 최대한 오해 없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 마이크로카피에서 단어는 적을수록 좋고, 문장은 짧을수록 좋습니다. - 3. 대화형 카피 -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마이크로카피가 아닌 대화형 마이크로카피는 글자에 정서와 질감을 만듭니다. - 지금 핸드폰을 들어 토스나 당근마켓에 접속해서 마이크로카피를 소리 내어 읽어보세요. 말하거나 듣기에 적절한 문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호평받고 있는 서비스들의 공통점 중 하나가 '대화형 마이크로카피'라고 생각합니다. - 스탠퍼드 대학교 클리포드 나스 교수에 의하면 우리는 인터페이스를 사람처럼 받아들이려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 4. 불안감 해소 = 신뢰 - 당근마켓은 마이크로카피를 통해 로그인·가입 시 휴대폰 번호 입력에 대한 사용자의 불안감을 낮춥니다. - 당근마켓은 전화번호를 제공하는 사용자의 불안한 심리를 위해 '안전하게 보관'이라는 문구만 두껍게 표현해 강조했습니다. - 적절한 마이크로카피는 브랜드와 사용자 간 신뢰 관계와 감성적인 연결고리를 만들어냅니다. 덕분에 토스의 고객은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 5. 잘 만든 빈 페이지 - 잘 만든 빈 페이지는 우선 해당 페이지가 나타난 명확한 이유를 사용자에게 알려 줍니다. - 간혹 사용자가 앱이나 디지털 서비스 이용하면서 빈 페이지를 만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빈 페이지는 사용자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주기 때문에 노력이 필요합니다. - 그리고 사용자가 빈 페이지를 벗어나 앞으로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안내합니다. 이 두 가지가 마련됐다면 마이크로카피와 시각적 장치들을 통해 공감이나 유머를 더할 수 있습니다. - 6. 숫자 - 숫자가 전달하는 객관적인 느낌은 무시하기 힘듭니다. 미소는 문장 서두에 '200만'이 사용한 서비스라는 사회적 증거를 제공합니다. - 은연중에 '200만이나 사용한 서비스인데 나쁘지 않겠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 강남언니는 이벤트 페이지의 CTA 위에 상담 신청받은 사람의 숫자를 배치했습니다. 그냥 버튼만 있을 때보다 해당 이벤트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 7. CTA - 한 사이트에서 버튼 속 카피를 '주문하기'에서 '정보 얻기'로 바꾸자 주문량이 40% 증가한 사례가 나옵니다. - CTA에 쓰인 문장이 '수행할 일'이 아닌 사용자가 '얻게 될 가치'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나타난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 CTA 버튼에 관습적으로 다운로드, 문의하기, 시작하기 등의 문구를 사용하지만, 이런 문구들은 사용자에게 무언가 행동을 하기를 강요할 뿐 정작 그 행동으로부터 사용자가 뭘 얻을 수 있는지 드러나지 않습니다. - 밀리의 서재' 상세 페이지 CTA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달 무료로 시작하기] 이 문장이 짧지만 강력한 이유는 사용자가 클릭을 통해 얻게 될 가치(무료)가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 * 형광펜 친 부분 중 7꼭지만 뽑아 공유합니다. 링크를 누르면 결제하지 않고 (가입은 해야함)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매일 쓰게 되는 앱은 뭐가 다를까? 답은 '카피'에 있다

publy.co

매일 쓰게 되는 앱은 뭐가 다를까? 답은 '카피'에 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5월 13일 오전 1:48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무신사가 마뗑킴 일본 매장을 성공시킨 비결은

    ... 더 보기

    무신사가 마뗑킴 일본 매장을 성공시킨 비결은

    뉴닉

    무신사가 마뗑킴 일본 매장을 성공시킨 비결은

    조회 168


    광고AE는 뭐하는 사람인가요?

    광고를 한다고 하면 다들 크리에이터, 카피라이터, 또는 감독이냐고 묻는다. 그도 그럴게 우리가 미디어에서 접하는 광고계 유명인들은 디렉터나 카피가 많기 때문이다. 나만해도 유명한 광고AE가 있나? 하면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 그만큼 광고AE의 역할이나 직무는 뚜렷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다.

    ... 더 보기

    조회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