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한 마음으로 싼 가격에 작업을 해주는 게 문제인 이유, 녹음실 차리기 전 필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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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을 좋아했던 혹은 좋아하는 마음을 가슴속 한 귀퉁이에 숨겨놓았다가, 어느 정도 먹고 살 만큼의 쩐을 모아놓고 나니까 스멀스멀 기어올라오는 욕망. 인정 욕구 아 나도 그때 꿈이 있었지.... 나도 음악을 하고 싶지만 지금의 내 나이에 무언가를 새로 배워서 큰 꿈을 이루는 건 불가능에 가까울 테고 그래! 나의 어린 시절처럼 돈 없고 힘든 친구들을 도와주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보자!!! 그리고 보통 음악에 꿈을 키웠던 사람들이 음악업계에 있는 업종들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압축되는 개인이 건드리기 좋은 업종으로 녹음실, 합주실, 작업실 정도로 보통~~ 압축이 된다. 왠지 사람들도 많이 올 것 같고 자기 어린 시절에 녹음비가 비싸서 못 갔던 기억도 한몫할 테고. 본인의 꿈을 향해서 나아가는 순수한 마음과 어느 정도 사회에서 쩐도 벌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노후자금이 아닌, 이타 주의에 의해서 동종 업계 사람들을 위한 그 마음!!! 멋있다!! 손뼉 쳐줘야 한다!! 근데 문제가 있다. 쩐이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고~~~급 스튜디오를 차릴 만큼 없다. -> 그래서 위치도 어정쩡하게 지하철역이랑 멀고, 지하인 경우가 다반사고 돈이 없으니 인테리어도 날림 공사인 케이스가 많다. 그리고 생각을 하지 아! 인테리어와 위치가 딸리는 만큼, 가격을 싸게 하면 되지 않을까?? 그러면 가난하고 돈 없는 뮤지션 지망생들은 나를 찾아주지 않을까??? 응 아니야 진짜로 안타까워서 드리는 말씀이니까 그냥 본인이 갖고 계신 그 쩐을 자기만족과 노후자금에 쓰시던지 하시면 좋겠다. 노골적인 말로, 본인이 가진 이타 주의는 본인 주변에게나 쓰시라. 불특정 다수를 위해서 자기가 희생하는 그런 이타 주의를 지닌 사람을 세상이 흥하게 만들지를 않는다. 착한 사람은 절대로 득세를 하거나, 세상을 지배하지 못한다. 착한 사람들을 병풍처럼 세워놓고선 착한 척을 하는 사람이 세상을 지배하지. 전세계 정치가들 보면 딱 이해되지? 다음 줄부터 왜 안되는지 알려주겠다. 음악 하는 대다수의 젊은 친구들 (나도 그랬고) 은 본인과 본인 음악의 잘못이라고 생각을 안 한다. 본인이 뜨지 못하고, 본인이 인기 없고, 본인이 회사와 계약을 못 따내는 걸 사회 탓, 대중 탓으로 돌린다. 이게 구라 같겠지만 진짜 10 이면 9는 그러하다. 본인에 대한 살벌할 정도의 객관적 평가와 처절한 갈망에 의한 노력을 하는 친구들은 1 남짓. 그리고 농담처럼 이 친구들이 잘 된다. 즉, 돈이 없어서 못 가는 것도 맞긴 한데, 그렇다고 저렴하니까 갈 사람들도 아니다. 이런 자기 객관화가 모자란 부류들은 누군가 제3자에게 본인의 작업물을 맡길 경우, 타인 탓을 하는 것이 기본 패시브 스킬이기 때문에 본인은 돈 주고 맡긴 갑의 위치로, 이미 본인은 크리스토퍼 놀런이다. 자신의 작품은 무조건 크리스토퍼 놀런과 한스 짐머 급으로 자신의 머릿속에 정리되어 있고, 그걸 또 기대한다. 왜냐! 본인 작품은 최고라고 여기니까. 즉, '아! 타인의 작업실에서 들으니까 나의 소스가 크리스토퍼 놀런 급이 아니구나.... 그래도 이 분에게 맡기니까 내가 할 때보다는 확실히 좋아졌는데???' 이런 생각을 하는 게 아니고, 작업물을 들려주면, 실망한 기색이 역력한 표정으로 크리스토퍼 놀런 수준의 감동이 왜 안 나오냐고 따지는 부류란 게 문제인 거다. 참고로 말하지만, 한스 짐머가 영화당 받는 OST 제작 가격이 한화로 22억 원 규모다. 감동 또한, 제작비와 비례한다고 나는 생각한다. 하지만, 헝그리 정신 같은 쟛같은 얘기를 하는 사람들과 그걸 또 강요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은 한국 음악계란 게 함정. 본인 씅에 만족이 안될 경우, 본인이 작업한 프로세스와 본인 탓을 하기보다는 해당 녹음실의 사장 탓, 엔지니어 탓을 한다는 거지. 10만 원 냈으면 10만 원 급까지를 원하는게 당연한 자본주의 시장이고, 많이 쳐줘서 30만 원 급이면 엔지니어한테 박수를 쳐주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또한, 음악적인 경험 자체가 전무한 사람들이 넘쳐흐르기 때문에 뭔가 영화. 드라마에서나 보던 환상이 강하다. 프로들에게만 떠도는 어떤 무림의 숨은 비기 같은 것이 있어서, 자신도 그 비기를 통해서, 회사와 계약을 한다던가 슈퍼스타가 된다던가의 환상을 무~~~~~~~~~조건 갖는다. 여기서 무림의 숨은 비기 따위 없다고 말을 하면 돌아오는 반응은 뭐다? "어~ 네가 못하니까 없다고 말하는거야" 로 대답이 돌아온다. 진짜 무슨 귀신들린 사람이 사막 한가운데에서 저 멀리 보이는 신기루 쫓아서 터벅터벅 걸어가듯이 말이지. 그리고 음악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결과물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게 중요하다. 이게 뭔 말이냐면, 음악을 처음 하는 사람들이나 어설프게 하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환장하는 건 장비다. 즉, 내가 꿈도 꿀 수 없는 가격의 장비들이 스튜디오에 즐비해서 거기 소속된 사장님이나 엔지니어가 무심한 듯 시크한 게 항상 만져오던 것처럼 고가의 장비들을 다루는 모습을 상상한단 말이다. 노이만 U87 은 기본으로 해서 U67, U47 자기의 취향에 맞추어서 고를 수 있고, AMEK, NEVE, TUBE-TECH 같은 거 뒤편에 쌓여져있고, 스피커는 자기가 동경하던 뮤지션들의 다큐멘터리에 자주 나오던 그런 제품들 쌓여져있고. 아무튼 이런 걸 좋아하고 동경한단 말이지. 더욱이 단골이 되지도 않는다. 돈 벌면 비싸도 유명한 곳으로 가드라. 그럼 이제 해결책을 알려줄게. 본인이 진짜 예전에 가슴속 한 귀퉁이에 품어재낀 음악에 대한 꿈을 못 버려서 작업실이든 합주실이든 녹음실이든 차리고 싶다면?! 근데 그 쩐도 얼마 안 돼서 역이랑도 거리가 좀 있고 인테리어도, 보유하게 될 장비도 뭐 그저 그렇다 하면 1. 영업력 -> 가장 좋은 건 기획사의 매니저 출신으로, 주변 인맥들 끌어댕겨서 이렇다 할 작업을 꾸준히 할 수 있는 영업력. 이걸 하려면 이미 전 직장에서 본인이 기획한 마케팅을 통해서 히트작을 만들었던 경험이 밑바탕 되어야 그나마 월세 걱정은 없지 않을까??? 술도 잘 마시고, 말발도 세고, 이 사람에게 맡기면 이미 빌보드 레드 카펫 밟고 있을 듯한 죽이는 혀 놀림. 이런 영업력이 없는 상황에서 역이랑도 멀고... 자본금도 애매하고... 인테리어도 그냥저냥이고... 보유 장비도 홈 리코딩하는 애들이랑 별다를 게 없는데 가격은 또 싸. 그래서 하루에 1명은 무조건 받아야만 월세 내는 가격 구조야. 그러면 크리스토퍼 놀런 급을 원하면서, 10만 원 내는 애들한테 시달리다가 암 발병률이 6배 가까이 상승할 거다. 진짜로. 농담 아니다. 사람이 스트레스 받는 단, 한 가지의 이유는, 내가 고생한 만큼에 비례하는 가치로 돌려받지 못할 때다. 2. 포트폴리오 -> 크리스토퍼 놀런 급을 요구하는 애새끼들 다 휘잡아서 "꺼져" 라고, 말할 수 있는 포지션이자 녹음실/합주실/작업실을 해서 대박 칠 수 있는 유일무이한 극강의 조건. 길 지나가는 사람 붙잡고 물어보았을 때에 누구나 알만한 히트작에 참여한 사람이 새로 창업을 했다. 역이랑도 멀고... 자본금도 애매하고... 인테리어도 그냥저냥이고... 보유 장비도 홈 리코딩 수준. 하지만 손님은 줜나게 온다. 왜? 전 국민적인 히트작이 있거든 설령 누군가가 "왜 장비를 초심자들이나 쓰는 이딴 장비로 하세요?" 따지고 들 때, "어? 나 이걸로 다 했던 건데???" 하는 순간, 납득이 되거든. 저 말 한마디의 무게가 어느 정도냐면, 진짜 무림의 숨은 고수처럼 느껴지거든. 나도 히트곡 낼 수 있을 것처럼 느껴지거든. 근데 심지어 가격도 싸. 이러면 예약 터져나간다. 인맥으로라도 써먹고 싶어서 혹은 노하우라도 배우고 싶어서라도 말이지. 위에도 말했지만, 음악은 기본적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결과물을 가지고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영역이다. 하지만 인간은 시각 정보에 약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10만 원 주고 사람 달달 볶으면서, 크리스토퍼 놀런 급을 원하던 년놈들도, 히트작 많은 프로듀서 앞에서는 갑자기 순한 양이 되어서 "선생님 이거 드세요" 하고 비타 500 한 다발씩 사주는 게 현실이란 녀석이다. 그리고 거짓말처럼 자기 객관화가 안되던 애새끼들조차도 히트작 빵빵한 사람이 말을 하면, 본인 소스가 잣 같은 걸 그제서야 인정하게 된다. 이 바닥은 오래 했다 해서, 절대로 전문가로 인정을 안 해준다. 좋은 마음으로 가격을 낮추었는데 싸면 쌀수록 무시당한다. 이 바닥은 히트작 없으면, 그냥 자기랑 동급 레벨로 쳐다보는 애새끼들이 진짜 많다. 추잡하고 더럽고 치사해도 이게 내가 살아가는 현실이다. 어쩔 수 없네.
2021년 6월 20일 오전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