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리제이션 I 러시아 맥도날드 점원들이 웃음😁을 줄여야만 했던 이유 모스크바에 맥도날드🍟가 처음 생겼을 때, 수천 명의 사람들이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기 위해 줄을 섰다. 직원들은 환한 미소와 능숙한 외국어로 고객들을 맞이했는데, 무표정한 서비스에 익숙한 러시아인들은 이런 유형의 고객 서비스가 부담스럽다 못해 충격적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결국 맥도날드 경영진들은 직원들에게 미소를 적당히 지으라는 요청을 했다고 한다. 💡실제로 미소는 다양한 의미를 지닐 수 있다. 치아를 드러내며 환하게 미소를 짓는 다른 나라 사람들과 달리 러시아 사람들은 웃을 때 입을 벌리지 않고 입꼬리만 살짝 올린 미소를 자주 짓는다. 그들이 생각하기에 치아가 보이는 미소는 저속한 이미지를 지니는 반면 웃는 듯한 느낌을 살짝 주는 미소는 겸손이나 다정한 느낌을 전달한다. 러시아 의사소통 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진실성과 솔직함*이다. 진심으로 호의가 있을 때만 미소를 짓는, 그러니까 쉽게 아무에게나 미소를 띠지 않는 러시아 사람들의 미소는 의심할 여지없이 언제나 진심에서 우러나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에게서 더욱 미소 띤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다. 본인이 수행하고 있는 일에 대한 진지함과 진정성을 보여주기 위해 미소를 짓지 않는다고 한다. 보편적으로 미소가 기본이라고 여겨지는 서비스업에서조차 미소는 낮은 전문성으로 평가될 수 있다.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우주 비행사 사진이 있는데 사진 속 누가 러시아 사람인지 바로 알아볼 수 있다.

인터비즈(InterBiz) :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

인터비즈(InterBiz) : 네이버 블로그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6월 20일 오전 5:45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얼마전에 신입 개발자 채용시 과제를 10분 내에 빠르게 만들어서 보낸 사람을 채용했다며, 빠르게 결과를 냈기 때문에 채용했다는 글이 SNS에 많이 돌았다. 그러면서 이렇게 말한다.


    "알고리즘 많이 푸는 개발자보다, AI로 빠르게 결과 내는 사람을 선호. 알고리즘, 코딩 책 안 봐도 AI 도구만 적극 활용하면 취업 기회 잡을 수 있다."


    ... 더 보기

     • 

    저장 19 • 조회 5,032



    MZ가 신상이 아니라 중고 명품에 관심을 갖고 지갑을 본격적으로 연다면서 그 이유를 분석했는데, 그 중 몇몇을 추리면 MZ가 친환경 의식이 높고 소유보다는 '경험'을 추구하고 사용성이라는 소비자 가치를 중시해서라고 그렇단다. 솔직히 그건 그냥 끼워맞춘 것으로 밖에 안보인다. 아무리 넉넉한 마음을 갖고 봐도 아주 매우 지극히 극히 일부는 그럴 수 있다 이해해도 결국 명품 갖고 싶으니깐 핑계에 이유를 붙인거에 가까워보인다.

    ... 더 보기

    "비싼 명품 안 사요" MZ 돌변하더니…'2500억' 몰린 회사

    naver.me

    "비싼 명품 안 사요" MZ 돌변하더니…'2500억' 몰린 회사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면서 건강하게 살아가고 싶다면, 우선 살아있는 한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은 영원히 없어지지 않을 것이므로, 해야 할 일을 100% 해내면서 할 일 목록을 완전히 없애는 데 많은 노력을 들이기보다는 70% 정도만 해내도 만족할 필요가 있다.

    ... 더 보기

    [박진영의 사회심리학]스스로 만들어 내는 스트레스

    m.dongascience.com

    [박진영의 사회심리학]스스로 만들어 내는 스트레스

    < 쿠팡의 창업자를 직접 보며 배운 것: 리더의 크기가 전부다 >

    1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17 • 조회 1,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