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하게 글을 쓰다 : 상대방 중심의 글쓰기]
 돈 내고 쓰는 학교의 글쓰기 
: 자기 중심(I) ✅ ‘내가 얼마나 알고 있나?’ 가 중요! ✅ 내 생각(주장)이 얼마나 논리적인지 어필하는게 관건 직장의 글쓰기 : 상대방 중심(You) ✅‘상대방이 무엇을 알고 싶어 하는가?’가 중요! ✅내 생각(주장)이 상대방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지 어필하는 게 관건
 1) 왜 쓰는지 처음부터 알고 시작하자
 • 정보 전달(현황 보고서) 목적의 글쓰기 → 현재 상태를 보고함. 가장 쉽고 일반적인 형태의 글쓰기. • 설득(기획서, 제안서)을 위한 글쓰기 → 미래의 행동에 초점을 맞춤. 문제점을 발견하는 분석력과 뻔하지 않은 해결책을 제시하는 감각 중요. • 메시지 전달(연설문, 강연, 홍보자료) 목적의 글쓰기 →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글. 핵심 키워드를 잘 선택하고 스토리로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능력 중요. 가장 고난도의 문장력이 필요한 글쓰기. 
2) 목적에 맞게 쓰지 않으면 두 번 일한다 직장의 글쓰기는 고객이 존재한다. 똑같은 주제라도 상대방에 따라 글의 논점이 달라져야 한다. 진짜 최종 고객을 찾자.

단순하게 글을 쓰다: 상대방 중심의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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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6월 26일 오후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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