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콘텐츠산업, 전년 대비 매출 0.5% 감소···수출 6.3% 증가
Naver
<국내 콘텐츠산업의 연간 매출액은 126조원> 1. 2020년 국내 콘텐츠산업의 연간 매출액은, 126조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0.5% 감소한 수치다. 2. 국내 콘텐츠산업은 그간 연이은 성장을 이어왔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영화 산업 등이 침체를 겪으며 12년 만에 역성장을 기록했다. 3. 다만 비대면 라이프스타일과 비즈니스의 확산에 따라 콘텐츠 소비가 증가하면서 2008년보다는 매출 감소폭이 크지 않았다. 4. 2020년 연간 매출을 기준으로 만화(21.2%), 게임(12.8%), 지식정보(12.8%)가 전년 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고, 영화(-51.8%), 애니(-17.5%), 광고(-11.3%), 음악(-9.6%)은 매출이 감소했다. 5. 2020년 국내 콘텐츠산업의 연간 수출액은 전년 대비 6.3% 증가한 약 108억 3000만달러(약 122조원)로 집계됐다. 방탄소년단과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 등 한류 대표 콘텐츠의 선전으로 수출액 100억 달러를 첫 돌파한 2019년에 이어 코로나19 속에도 거둔 성과로 풀이된다. 6. 수출액의 66.9%를 차지하는 게임이 전년 대비 8.8% 증가한 약 72억 5000만달러의 실적을 거두며 수출을 견인했다.
2021년 6월 28일 오전 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