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 ENM의 프랜차이즈 IP 성공요인 - 높은 시청률로 화제성을 증명하고 있는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는 성공한 프랜차이즈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 사례로 꼽힌다. 프랜차이즈 IP란 하나의 인기 IP를 시즌제, 스핀오프(원작의 등장인물과 상황에 기초해 파생된 작품), 리부트(원작의 설정과 틀을 갈아엎고 처음부터 다시 만든 창작물) 등 다양한 변주를 통해 확대하고 재창조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1️⃣ 첫째, CJ ENM은 시청자를 팬덤으로 전환하는 데 주력했다. - SNS 활용을 빼놓을 수 없다. ‘신서유기’는 팔로워 40만의 인스타그램. 공식적이고 정제된 포스팅 대신 휴대폰으로 촬영한 현장 사진을 업로드하고 구독자들을 ‘친구들’이라고 부르며 편하게 말을 건다. 인스타그램 계정이 팬들의 결집 장소처럼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2️⃣ 둘째, 한국적이고 보편적인 공감 스토리에 집중했다. - 글로벌 프랜차이즈 IP들을 살펴보면 대개 히어로물, 블록버스터가 주를 이룬다. 하지만 CJ ENM 프랜차이즈 IP의 경우 한국의 정서가 담긴, 소위 ‘우리네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 슬기로운 의사생활, 응답하라 시리즈, 막돼먹은 영애씨 3️⃣ 셋째, 콘텐츠 가치를 다각도로 분석하는 측정 시스템을 구축했다. - CJ ENM은 시청률이라는 한 가지 지표만이 아니라 광고 판매, VOD 수익, 해외 판매, 디지털, 부가 매출 등 종합 지표 ‘CTVI(Contents Total Value Index)’를 모니터링함으로써 성과 분석을 다각화하고 있다. 4️⃣ 마지막으로, 크리에이터를 향한 지원과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 CJ ENM은 700명 이상의 내부 크리에이터를 확보해 육성하고, 수많은 외부 크리에이터와의 계약 및 투자를 통해 CJ의 제작 생태계로 유입했다. 🤔 그동안 많은 성공 사례를 만들어온 CJ ENM의 이야기. 기사가 긴편이지만 내용이 좋다. 글로벌 프랜차이즈 IP로 뻗어나갈 수 있기를!!!

[DBR] 수많은 성패 분석 통해 공감 스토리 집중, '슬기로운' 전략에 고객은 팬덤으로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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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R] 수많은 성패 분석 통해 공감 스토리 집중, '슬기로운' 전략에 고객은 팬덤으로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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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월 14일 오후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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