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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디자이너도 분석해야할 때] ❓경쟁사를 분석해야 하는 이유 ‘진짜’ 경쟁사를 분류하고 강점과 약점을 팀에 공유하기 위해서 ✅경쟁사 분석 기법 1)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경쟁사 분석뿐 아니라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만들어진 분석 도구. 
 Ecommerceceo.com의 창업자 Darren은 자신의 블로그에 SWOT 분석 시 우리의 강점이 아닌 경쟁 업체의 강점에서부터 시작하라고 조언함.
 경쟁 업체가 나머지 서비스들과 차별되는 점은 무엇이고, 또 빛을 발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효과적이기 때문.
 <SWOT 분석 시 고려 사항> •회사의 규모 •주요 타깃 •제공 서비스 •배송 시간 •가장 중요한 가치 •시장 점유율 •가격대 •품질관리 기준 SWOT 분석은 제품 설계 시 영향을 미치는 내부(강점과 약점)와 외부(기회 위협)를 평가하는 데 적합한 도구임. 2) BCG 매트릭스(Growth-Share Matrix)
 한 기업이 보유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분석하는 기법.
 BCG 매트릭스의 세로축은 시장 성장률, 가로축은 시장점유율을 나타냄. 이 분석법에도 SWOT 분석과 유사하게 4분면이 등장하는데 개, 캐시카우, 별, 물음표 등의 기호로 구분함. 
이 기법은 각 면에 위치한 기호를 어떻게 조금 더 나은 상황(Dogs를 Cash Cow로, Question Mark를 Star로)으로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한 ‘핵심 질문’을 찾는 데 있음. 3. 지각 매핑(Perceptual Mapping)
 위치 매핑이라고도 하는 지각 매핑은 경쟁 업체 사이의 내 위치를 시각화한 것. 
 이는 대중적 인식 맵이라고 할 수 있으며, 성질이 다른 두 개 축에 의해 설정됨.
 예시) ‘가격 vs 품질 / 영양소 vs 맛
 [🗣큐레이터의 생각] 조사를 통해 디자인의 논리를 뒷받침 할 수 있게 도와주는 분석기법. 그러나 분석 기법이 모든 상황에 완벽하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분석 기법을 본인이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연습이 필요해 보입니다. 해당 분석 기법들에 대한 자세한 예시들을 아티클에서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이제는 디자이너도 분석할 때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2021년 7월 31일 오전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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