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의 한국 진출로 인해 국내 음원 시장 생태계 역시 큰 변화를 맞을 전망이다. 현재 국내 음원 시장은 멜론, 지니뮤직, 플로, 벅스, 네이버뮤직, 소리바다 등이 1조원 규모의 시장을 두고 치열하게 경쟁해왔는데 여기에 스포티파이까지 합류하면서 그야말로 피 터지는 음원 스트리밍 경쟁 구도가 펼쳐질 것으로 예측된다.]] 스포티파이는 스웨덴에서 2008년에 시작한 전세계 최대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전 세계에서는 2억명이 넘는 고객들이 쓰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의 초기 특징은 '무료'였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음악 사이사이에 15초 광고를 듣고 무료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한국에는 과거에 몇몇 회사들이 시도했다가 결국 음원비를 버티지 못하고 사라진 모델이기도 합니다. 제 관심 포인트는 3가지 입니다. 1. 한국에서 무료음악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 2. 유료 서비스가 얼마나 시장의 마켓쉐어를 빼앗아 올것인가. 3. 스포티파이는 정말 시장을 장악할 수 있다고 믿고 들어오는건가? 1번의 경우에는 광고를 스포티파이가 다시 영업을 통해서 수주해야 하는데 한국시장을 대상으로 그것을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결국 유료서비스로 시작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무료면 감사하긴 한데 어짜피 유튜브보다 더 만족도가 낮을것 같습니다) 2번 유료서비스로 마켓쉐어를 공략한다고 해도 한국 유저들에게 특화된 컨텐츠를 제공하고 통신사 혜택까지 있던 기존 앱들보다 더 나은점이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애플뮤직의 유저를 흡수할 것 같지도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각변동은 크게 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3번, 그럼 스포티파이는 왜 지금 들어오는 걸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스포티파이가 한국의 음악 스트리밍 시장을 장악하겠다는 것 보다는 (물론 그것도 시도는 할 것 같습니다.) 소위 K팝으로 대변되는 한국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컨텐츠에 더 관심이 있는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마치 아마존이 실제 아마존을 한국에 런칭하는 것에는 관심이 별로 없지만 한국의 셀러들을 아마존에 입점시키는것에는 관심이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등장할지 기대됩니다.

[단독] '세계적인 음원 서비스' 스포티파이, 한국 진출 확정..국내 음원 시장 지각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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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세계적인 음원 서비스' 스포티파이, 한국 진출 확정..국내 음원 시장 지각변동

2020년 2월 13일 오후 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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