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처음으로 대면하지 않고 이메일, 메신저, 전화만으로 일을 했던 게 1997년입니다. 당시 청소년웹진 편집장을 맡고 있었는데, 사무실이 있던 것도 아니고 또래 편집진들도 해외를 비롯해 각 지역에 흩어져 있었기 때문에 자연스러웠어요. 대학을 다니며 창업했을 때도, 그 이후에 비영리단체에서 일할 때도 외근이 많아서 노트북을 늘 갖고 다니면서 일해 왔어요.  그러다보니 원격근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하는 마음가짐, 일하는 방법이더라고요. '스마트워크'라고 할 수 있어요. 최신 업무도구가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한계가 있고, 내가 일하는 마음가짐과 방법을 스마트하게 가져가면 도구가 뒷받침되지 않더라도 효과를 낼 수 있어요.  ('스마트폰'이 우리 모두를 스마트하게 만들지는 않는다는 것 다들 알고 계시죠?) 그래서 여러 조직의 원격근무 가이드를 모아보면서 스마트워크에 도움이 되는 책도 몇 권 추천해봤습니다. 이제 원격근무 환경을 갖추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고, 그 시작은 '스마트워크'이니까요.

원격근무 가이드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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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근무 가이드 총정리

2020년 3월 1일 오전 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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