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메시지 전략 4단계>
👉 광고로 뒤덮인 시장에서는 신중하고 일관된 메시지가 잠재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브랜드 메시지 가이드라인을 구축하는것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여 공유 드립니다.
📢 브랜드 메시지 전략 구축 4단계
1단계 : 포지셔닝 기초 설정
=> 모든 메시지를 구축하는 토대로 메시지 일관성을 위한 전략적 기반을 구축하는 것
1) 경쟁사 식별
2) 실재하는 차별화 요소에 집중
3) 고유한 가치 제안
4) 잠재고객 정의하기
2단계 : 메시징 프레임워크 구체화하기
=> 다양한 채널에 걸쳐 일관성있고 타깃팅되며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법
1) 포지셔닝
> 브랜드의 차별화된 가치를 기업이 하고 있는 모든 일의 중심에 두게 하기
(고유 핵심 제안 찾기 / 타깃 잠재고객 찾기 / 혜택 찾기 / 잠재고객들에게 주는 가치찾기)
2) 브랜드보이스필러
> 브랜드를 한 명의 사람으로 보고 브랜드 보이스를 설명해주는 3가지 단어 선택
3단계 : 키메시징 문서 작성하기
=> 회사의 모든 임직원들이 외부로 동일한 메시지로 이야기하게 만들어주는 구체적인 자료
1) 태그라인
> 잠재고객들에게 브랜드의 혜택에 대해 설명해주는 요약
2) 원라이너
> 브랜드가 하는 일에 대해서 한두 문장으로 설명하는 것
3) 보일러플레이트 메시지
> 브랜드에 대한 유용하고 매력적인 요약 문구(50단어 / 100단어)
4) 페르소나 벨류 메시징
> 배경, 문제점 및 니즈가 다른 잠재고객에게 맞춤화된 메시지를 제공
5) 크로스채널 메시징
> 잠재고객들과 인터렉션하기 위해서 다양한 채널에서의 터치포인트들을 활용하는 것
6) 토킹 포인트
> 브랜드를 대변하는 모든 사용자를 위한 치트 시트(주제, 질문 등)
7) 브랜드 보이스 차트
> 보이스를 체계적이고 일관성있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줌
4단계 : 모든 브랜드 메시지와 보이스북 통합 정리
- 브랜드를 홍보하는 모든 임직원과 이해관계자들은 브랜드의 고유 가치를 이해하고 따라야 함.
- 가이드는 조직의 어떤 역할도 일관된 메시지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함.
💭 Insight
브랜드를 운영하다보면 마케팅 채널이나 대행사마다 다른 메시지로 이야기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브랜드가 이야기할 페르소나를 구체적으로 정해놓지 않거나, 토킹 포인트를 구체화 해놓지 않으면 오해의 소지가 될 수 있는 메시지들이 쌓이게 됩니다. 이는 곧 브랜드의 이야기가 되고 이미지가 되죠. 키메세징 문서를 작성해서 같은 메세지를 던지는 것은 브랜드의 목표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