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남은 메시지의 6가지 원칙 🤐》
1️⃣ 단순해지기
"단순한 것이 최고"라는 철학을 강조한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 그는 모든 제품을 단순하게 만드려고 노력했습니다. 단순한 메시지는 청자가 핵심 내용을 쉽게 익히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예상 깨뜨리기
"여기서 산 물건 아닌데 환불되나요?" 미국 백화점 노드스트롬은 고객 예상을 깨뜨리고 다른 곳에서 구매한 제품까지 환불을 해주는 방식으로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라는 철학을 입소문으로 퍼뜨렸어요.
3️⃣ 구체적으로 말하기
'2,500년 동안 살아남은 이솝 우화'와 같이 쉽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인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솝 우화 일화를 소개하는 것처럼 말이죠.
4️⃣ 메시지를 믿게 만들기
때로는 통계 수치보다 강한 설득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제품을 전국 매장에 안전하게 배달해 줄 운송업체를 찾는 상황에서 맡은 일의 98%를 정해진 시간 내에 안전하게 배송하는 A업체와 수능 시험지를 전국 고등학교에 배달하면서 아무 문제가 없었던 B업체 중 어느 곳을 고를지 생각해보세요.
5️⃣ 감성을 담아서 이야기하기
전문적인 지식, 통계 수치보다 감정에 호소하는 것이 훨씬 더 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제3세계 아동이 얼마나 절박한 처지에 놓여있는지 통계 자료를 보여줄 때 사람들은 평균 1.14달러를 기부했지만, 안타까운 사연을 읽은 사람들은 평균 2.38달러를 기부했습니다.
6️⃣ 메시지에 스토리 담기
스토리를 담아야 메시지에 재미가 있습니다. 샌드위치만 먹고 100kg을 뺐어!라는 서브웨이 캠페인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세요? 어떻게 샌드위치로 100kg을 감량했지? 이 캠페인이 있던 시기에 서브웨이 샌드위치 판매량은 18% 증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