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07일 최신 마케팅 뉴스
#1
“마케팅 의사결정에 데이터 사용하는 CMO가 많지 않다”
보고서는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 출시 전략을 결정하기 위해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힌 비율이 전체 설문조사 응답자 2명 중 1명 미만에 불과했다고 말했습니다. 보고서에서 밝힌 데이터 중심 마케팅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6가지 핵심 영역은 첫째, 마케팅 전략에 관한 명확한 비전을 만드는 것이며 두 번째는 프레임워크 기반의 데이터 수집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2
'스타 마케팅'만 바라본 TV 드라마 VS '킬러 콘텐츠' 먹고 자란 OTT
2019년 김은희 작가의 '킹덤'이 넷플릭스를 통해 처음 공개된 후 2021년, 다양한 소재의 OTT 작품이 안방극장을 관통했습니다. '본방사수' 개념이 희미해지고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시청할 수 있는 OTT 플랫폼은 비대면 문화를 가져온 코로나19와 맞물려 성장세가 거세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타 중심 전략'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모양새가 반복되는 점은 향후에도 아쉬운 부분으로 계속 지적될 것으로 보입니다.
#3
"과도한 기획 마케팅에 지쳤다" 스타벅스 직원 집단행동 예고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일부 직원들이 과도한 기획상품(굿즈) 마케팅에 피로감을 호소하며 집단행동을 예고했습니다. 노동조합이 없는 스타벅스에서 직원들이 단체행동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 관계자는 "직원들의 시위 진행 여부에 대해선 별도로 언급할 내용은 없다"며 "직원들의 의견을 좀 더 경청하고 노동 강도가 심한 측면이 있다면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4
플랫폼 비즈는 기술 아닌 시장구조의 변화
오늘날 플랫폼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 중이지만, 이를 바라보는 시각은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필요한 문제인데 플랫폼 비즈니스가 선형적인 가치전달 체계에서 벗어난 하나의 시장형태임을 이해할 때 비로소 미래지향적인 건설적 논의가 이뤄질 수 있을 것입니다.
#5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광고시장 종횡무진 '가상인간'
최근 유통가 광고 시장에서는 실제 사람이 아닌 가상 인물이 대기업 TV광고 모델 등으로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습니다. SNS에서는 수백만 명의 팔로어까지 생길 정도로 인기를 끌어 가상 인간을 활용한 시장이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6
삼성, 삼성페이 등 기본 앱 광고 제거 시작
삼성전자가 삼성페이와 삼성헬스 등 갤럭시 스마트폰 기본 앱에 삽입해왔던 광고를 제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이용자 불만에 따른 변화로, 삼성 스마트폰 이용자는 그간 날씨, 삼성페이, 삼성테마 등 기본 앱 광고로 인해 불만을 제기해왔습니다. 기본 앱 광고 삭제 이후 삼성페이 커뮤니티 이용자들은 "배너가 다 사라지고 삼성페이 글자만 보인다. 아주 깔끔하다" 등 반응을 내놓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