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한 조직문화의 함정
'나이스하다’고 포장되는 것들이 실은 예의상의 겉치레, 심리적 안심을 얻기 위한 고개 끄덕임, 그리고 포용, 협업, 높은 성과를 거짓으로 보여주는 신기루일 뿐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문화에서, 리더들은 그저 두터운 공포를 공손함이라는 얇은 껍질로 살짝 덮어둘 뿐이죠. 겉보기에는 조화롭고 화합되어 보이지만 표면 아래에서 실제로는 부작용이 부글부글 끓어올라, 결국 솔직한 의사소통, 지적 용기, 혁신, 책임감의 부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1️⃣ 나이스 한 문화의 단점
✅ 위기를 키웁니다. 때때로 나이스한 문화에서 조직은 깊이 타성에 젖어 선제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을 잃게 됩니다. 사람들은 문제가 너무 커져 무시할 수 없게 될 때까지 기다리게 되죠. 나이스한 문화는 사람들에게 책임을 물면 나이스하지 않은 거라는 잘못된 이분법을 키우는 경향이 있습니다.
✅ 혁신을 방해합니다. 혁신은 본질적으로 현재의 상태를 파괴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성장의 원동력입니다. 혁신은 또한 다양한 사고와 용기 있는 대화를 필요로 하는 사회적 프로세스입니다. 나이스함이 만연해지면 이러한 프로세스가 억눌리고, 뛰어난 재능을 가진 사람들에게 지적 총구를 겨누게 되어 이들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합니다.
✅ 능력을 펴지 못합니다. 능력 있는 인재는 의미 있는 기여를 하길 원합니다. A급 플레이어는 현재의 상태에 도전함으로써 그에 대한 보상을 받는 건강한 문화를 필요로 합니다. 대형 제약회사에서 일했던 어느 A급 플레이어는 “저는 나이스한 나쁜 문화보다는 차라리 권위적인 나쁜 문화에서 일하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권위적인 나쁜 문화에서는 내가 현재에 도전할 때 사람들이 적어도 나에게 틀렸다고 말해줄 겁니다. 나는 시스템을 뒤집고 대응을 요구할 수 있고, 그러면 아마도 무언가가 일어나겠죠. 나이스한 나쁜 문화에서는 사람들이 내 말에 맞장구는 쳐주겠지만 그리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 의사결정이 느립니다. 나이스한 문화에서는 사람들과 잘 지내야 한다는 압박감이 있습니다. 솔직한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기 때문에 의사결정에 필요한 논의와 분석의 깊이가 얕고 속도는 느립니다. 회의실에서 모두가 한목소리로 같은 생각을 주장해 잘못된 결정으로 이어지거나, 아니면 모두가 합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논의만 끝없이 지속됩니다. 이는 결국 만성적 우유부단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무력함이 학습됩니다. 나이스함의 보이지 않는 규범은 순응성, 수동성, 그리고 학습된 무력함을 불러일으켜 성과 기준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나이스한’ 문화가 아니라 ‘친절한(kind)’ 문화를 만드는 전략
✴ 기대, 성과 기준, 회의 유형을 명확히 하세요. 애매모호함은 나쁜 나이스함을 만듭니다. 그러니 사람들이 서로를 어떻게 대해야 하고 각자 책임을 져야 하는지 분명하게 밝히세요. 지적 정직성, 솔직한 피드백, 곤란한 질문을 기대한다는 점을 명확히 하세요. 이러한 변화는 쉽지 않으므로 조직의 현재 상태, 미래 상태 및 그 둘 사이의 전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잘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기대를 설명하고 난 직후부터 위반한 사람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회의가 있을 때 회의 안건을 설정하고, 어떤 종류의 회의인지를 분명하게 설명하세요. 문제를 논의하고 결정하기 위한 회의라면, 그렇게 말하세요.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혁신을 이루기 위해 탐색하는 회의라면, 모든 이에게 처음부터 알리세요. 의사소통과 조율에 대한 회의라면, 그걸 비밀로 하지 마세요.
✴ 당신이 만들어낸 현재 상황에 공개적으로 도전하세요. 당신이 첫 번째로 행동해야 하며, 약점과 실수를 드러내고, 사람들에게 솔직함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당신이 과거에 이룬 것에 대한 자기방어 메커니즘과 자부심을 버리는 것을 보면 다른 이들도 용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솔직함을 보호해주세요. 사람들이 용기를 내어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솔직하게 말할 때 그들을 보호해주세요. 그렇게 하는 이들에게 감사를 표해, 그들이 비웃음을 사지 않도록 하세요. 당신이 반대 의견을 수용하면, 규범이 점차 바뀌어 문화로 구축될 것입니다.
✴ 성과 문제에 즉시 대응하세요. 사람들에게 개인적으로, 그리고 정중하게 책임을 지게 하세요. 이러한 새로운 경계를 지키지 않는 사람들은 새로운 규범을 받아들이든지 아니면 새로운 기회를 찾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직장을 떠나는 것은 선택 사항이 아니므로, 그렇게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