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 없음'의 진짜 의미🚫 퍼블리는 넷플릭스의 조직문화에 대해 다룬 <규칙 없음>을 온보딩 필독서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넷플릭스와 퍼블리는 말 그대로 '규칙이 없는' 회사일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규칙 없음'이라는 말은 사실 '규칙(이 필요)없음'에 가까워요. 누가 시키지 않아도 알아서 모범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을 두고 '법 없이도 살 사람'이라고 표현할 때가 있죠. 넷플릭스와 퍼블리가 지향하는 팀은 말하자면 '규칙 없이도 잘 굴러갈 팀'인 것 같아요. 그럼, 규칙 없이도 팀이 잘 굴러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CEO Assistant 현지가 쓴 <규칙 없음> 독후감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단순히 규정을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미션과 방향, 자신의 역할과 역량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팀원들과 의사 결정의 맥락을 공유함으로써 규칙 없이 일어나는 결정들이 '넷플릭스에 가장 이득이 되는 행동'이 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너무 당연한 얘기처럼 느껴진다면, 현지의 얘기를 좀 더 들어보세요. "사실 나는 맥락과 이해보다는 규정과 통제로 이루어진 조직에 익숙하다. 소속과 서열이 명확한 조직에 복종하고, 담당자에게는 언제나 완벽한 결과물만 보고해야 하며, 솔직함보다는 동료가 받을 감정적 파장을 더 걱정하도록 교육받아 왔다." "하지만 넷플릭스와 퍼블리는 공통적으로 정반대의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서로를 이름으로 부르고 상사가 올때마다 눈을 마주치며 일어나지 않아도 된다. 또 업무에서 고전하기 전에 미리 그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하고, 피드백 역시 솔직하다. 일을 잘해도 부족한 척, 알고 있어도 모르는 척 묻는 겸손보다 개인의 역량을 발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10월 20일 오전 7:46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뤼튼'의 이상한 광고, 만든 사람에게 직접 의도를 들어봤습니다

    ... 더 보기

    “이래도 되나?” – 뤼튼의 이상한 광고 만들기 – 제일 매거진

    magazine.cheil.com

    “이래도 되나?” – 뤼튼의 이상한 광고 만들기 – 제일 매거진


    < 가장 위대한 창작은 ‘경계’에서 탄생한다 >

    1. 세상에 없던 새로운 건 모두 한 사람의 상상에서 시작된다. 그 결과인 창작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 더 보기

    미들캡 딜 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준오헤어의 초기 매각가는 5000억원대로 거론됐다가 현재 8000억원대로 치솟았다. 블랙스톤 KKR 칼라일 등 글로벌 대형 PEF들이 관심을 보이면서 몸값이 올랐다는 게 업계의 후문이다. 한 IB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PEF들이 과거에는 조 단위 이상 대형 딜에만 집중했지만 최근에는 투자집행이 중요한 만큼 1조원 안팎의 거래라도 성장성이나 시너지가 있다고 판단되면 적극적으로 들여다보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 더 보기

    글로벌 PEF의 미들캡 공습…설 자리 좁아지는 토종 PEF

    n.news.naver.com

    글로벌 PEF의 미들캡 공습…설 자리 좁아지는 토종 PEF

    조회 361


    < ‘나다움’을 잃는 순간, 모든 것을 잃는다 >

    1. 당신 자신을 믿어라. 결코 모방하지 마라. 매 순간 자기 재주를 내보여라. 평생에 걸쳐 쌓아온 누적된 힘을 보여줘라.

    ... 더 보기

    미 육군 리더십센터는 리더십, 조직심리학, 인지과학 분야에서 세계 유수 연구기관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곳이다. 특히 불확실한 상황하에서의 의사결정, 위기 관리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미 육군 리더십센터의 연구성과 중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독성 리더십(Toxic Leadership)’에 관한 것이다.

    ... 더 보기

    `독성 리더십`은 어떤 것? 미군 내부조사 결과 보니 - 매일경제

    매일경제

    `독성 리더십`은 어떤 것? 미군 내부조사 결과 보니 - 매일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