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 일본 사람들이 스타벅스에 열광하는 이유 》
일본 스타벅스에서는 한정판 굿즈 행사가 없는 평소에도 사람들이 길게 줄지어 있는 광경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일본에 카페가 스타벅스만 있는 것도 아닌데 유독 스타벅스에만 항상 사람이 바글바글하다. 스타벅스는 일본에서도 명실상부 1위 커피 체인점으로, 20년 넘게 그 명성을 유지해오고 있다.
일본 소비자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까탈스럽기로 유명한 고객들이다. 우리나라 굴지의 대기업들도 야심 차게 일본에 진출했다가 쓰라린 맛을 보고 사업을 철수한 사례가 수두룩하다.
스타벅스는 탑 속에 갇힌 새침데기 라푼젤 같은 일본 소비자들의 마음을 도대체 어떻게 사로잡은 걸까?
☆★ 스타벅스의 일본 진출 전략 ★☆
1. 비주류 고객층 집중 공략 (일명 프린세스 공략 작전 ♥)
2. 본업(커피 맛)에도 충실
3. 스타벅스 점원의 환한 미소와 수준 높은 접객 서비스
자랑스러운 우리나라의 월드 클라쓰 스타트업들도 스타벅스의 사례를 참조해
새침데기 일본 소비자들의 황금빛 머리카락(Money)을 탑 밖으로 끌어당기는 데 성공하길 진심으로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