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중독, 경쟁 중독에 벗어나 몰입하고 협업하는 법> 1. (기술이 발전하면서) 글쓰기, 사진, 그림, 음악 등 모든 분야의 창조적인 이들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화가 전달되는 채널이 다양해졌고 이는 (당연히) 좋은 일입니다. 2. 하지만 이런 현상은 의도치 않은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곧, '많은 이들에게 (자신이) 창조적(혹은 창의적)으로 보여야 한다'는 압력 또한 만들어진 것이죠. 3. (그리고) 요즘 저는 지금 세상의 창조적인 작업이 점점 더 한 가지 목적을 위한 어떤 수단으로 바뀌고 있다고 느낍니다. 바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것 말이죠. 4.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가 어떻게 돈을 벌까요? 이들은 사진공유 서비스가 아닙니다. 그걸로 돈을 받지 않지요. 그럼 무엇을 파는 걸까요? 이들은 사람들의 관심을 팝니다. 5. 사용자의 관심을 '광고주'에게 파는 것이죠. 인스타그램 같은 곳에 우리가 얼마나 많은 관심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많은 논의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 질문은 이겁니다. 인스타그램은 어떻게 그렇게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가 하는것 말입니다. 6. (단순하게 그런 관심은) 우리가 가져다 바친 겁니다. 누군가가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면, 그들은 팔로워들의 일정한 관심을 받게 됩니다. 관심을 많이 받게 될수록 인스타그램이 팔 수 있는 관심의 양도 많아집니다. 7. 즉, 인스타그램은 당신이 더 많은 관심을 받게 되기를 바라는 셈입니다. 그래서 당신이 관심을 갈구하도록, 그리고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하면 불안을 느끼도록 당신을 훈련시킵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용자들이 관심을 받는 그 강력한 감정에 중독되도록 만듭니다. 8. 우리는 늘 이런 농담을 하지요. “음 나는 스마트폰 중독같아.” 하지만 이건 농담이 아닙니다. 진짜 중독입니다. 수많은 과학적 논의들이 있어요. 관심이 있는 분들은 재런 레이니어, 트리스탄 해리스, 니르 이얄의 글들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9.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이겁니다. 사람들의 관심에 중독되는건 다른 중독과 똑같습니다. 아무리 많은 관심에도 절대 만족감을 느낄 수 없습니다. 이런 생각을 반복하게 되지요. “아 팔로워가 1,000명만 된다면 정말 좋겠다.” 그리고 “아 팔로워가 1만명만 된다면”, “팔로워가 1백만명만 된다면 기분이 정말 끝내줄거야.” 제 트위터 팔로워의 수는 420만명이에요. 하지만 기분은 전혀 끝내주지 않습니다. 10. (그리고) 다른 배우의 팔로워 수가 저보다 더 많은 걸 보면 제 기분은 아주 비참해지지요. 팔로워 수는 거의 모든 사람의 기분을 비참하게 만들겁니다. 이런 기분 때문에 사람들은 더 많은 글을 올리고, 사람들의 더 많은 관심을 바라며 이렇게 소셜 미디어 회사들은 돈을 법니다. 즉, 누구도 사람들이 주는 관심에 대해 “이정도면 충분해”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11. 물론 저보다 훨신 유명한 배우들이 있고 그 사람들은 저보다 훨씬 많은 팔로워가 있지만, 저는 그 사람들도 저랑 똑같은 이야기를 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12. 당신이 당신의 창의력을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위한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절대로 당신은 만족할만큼 창의적이 될 수 없습니다. 13. 하지만 여기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몰입'이라는, 또다른 강력한 감정이 우리에게 있다는 겁니다. 거대 기업이 당신을 조종하고 당신을 파는 것과 무관하게 당신의 관심을 당신 스스로를 위해 쓰는 방법입니다. 몰입은 단 한가지에 저의 관심을 집중하는 그 감정이고, 제가 연기를 사랑하는 이유입니다. 14. 저는 연기를 할때 단 한 가지에만 관심을 쏟을 수 있게 집중합니다. 촬영장에서 준비가 끝나면 조감독은 “롤링”을 외치고, 뒤이어 “스피드”, “마커”, “셋” 소리가 들린뒤 감독의 “액션!” 지시를 듣습니다. 이 순서는 너무나 익숙해서 이제 저는 파블로프의 개처럼 여기에 반응합니다. 15. 저도 어쩔 수 없는 내면의 무언가가 시작되는 것이죠. 오직 한 가지에만 관심을 쏟게 되는 겁니다. 나머지 모든 것, 저를 신경쓰게 하고 제 주의를 앗아가던 모든 것들이 그 순간 사라집니다. 그 순간 저는 그저 그 장소에 존재하는 사람이 됩니다. 16. 바로 이 몰입의 감정은 제가 너무나 사랑하는 감정이며, 저는 이 감정을 창의력이라 느낍니다. 제가 연기자가 된 것을 감사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17. 물론 이런 몰입의 감정을 느끼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어려운 일이죠. 진정한 관심을 쏟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우리 모두는 자신의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제게 큰 도움이 된 방법을 한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바로 '다른 연기자를 경쟁자로 보지 않는 것'입니다. 18. 다른 경쟁자를 동료로 볼 경우, 저는 그저 그 사람의 연기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고 훨씬 더 집중이 쉬워집니다.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생각할 필요도 없지요. 나는 그의 행동에 반응하고, 그는 내 행동에 반응하며 우리는 함께 무언가를 만들어가게 됩니다. 19. 이런 협력에 의한 몰입을 연기자들이만이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창조적인 작업이든 가능합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아니면 그저 즐거움을 위해서도 이런 경험은 가능합니다. 나는 멀리 있는 사람들과도 협력할 수 있있습니다. 사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일 중에는 제가 한 번도 만나지 못한 이들과 같이 한 일도 있습니다. 20. (이렇게) 우리가 관심을 끌기위한 경쟁을 멈춘다면, 인터넷은 동료를 찾을 수 있는 환상적인 공간이 되는 겁니다. 누군가와 협력할때, 그게 촬영장이건, 인터넷이건, 우리는 공동의 목표에 관심을 쏟으며, 그래서 훨씬 더 쉽게 저는 몰입 상태가 됩니다. 21. 어떤 커다란 무언가의 일부가 된 느낌을 받으며, 우리의 관심을 앗아가려는 다른 무언가로부터 서로가 서로의 보호막이 되어주며, 우리 모두 그저 그 곳에 함께 존재하게 되는 겁니다.

관심을 바랄때 창의력은 사라집니다 - 조셉고든레빗의 TED 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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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3월 20일 오전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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