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데이터 분석을 하기 위한 첫 걸음!!! 최근에 GA, 구글 애널리틱스 공부를 했습니다. 그간 대시보드를 작성하고 업데이트하는데 초점을 뒀다면, 좀 더 체계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활용하는 데이터 분석툴로, 구글 아카데미에서 동영상으로 무료 수강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란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사용하는 웹로그분석 도구입니다. *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가? 1. 무료 서비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야 하는 첫 번째이자 가장 명확한 이유는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운영할 웹사이트와 구글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강력한 기능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아래 기능을 포함하여 그 어느 디지털 분석 툴보다 뛰어난 기능을 제공합니다. – 방대한 데이터: 100가지가 넘는 표준 보고서(standard reports)를 제공하는 등 방문자에 관한 방대한 데이터를 제공 – 맞춤 보고서: 구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표준보고서 이외에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측정기준과 측정항목)를 선택하여 나만의 맞춤 보고서(custom reports)를 쉽게 만들어서 활용 가능 – 세그먼트 분석: 시스템 세그먼트 및 맞춤 세그먼트 기능을 사용하여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이 가능 – 추가 데이터 수집: 구매나 회원가입 등 매크로 전환(목표/전자상거래) 설정 이외에도 상담신청, 자료 다운로드와 같은 마이크로 전환에 대한 이벤트 설정, 다양한 기기를 통한 유입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ID(User-ID) 설정 기능을 통해, 고객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데이터, 개별 웹사이트에 고유한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수집할 수 있음 – 빠른 처리 속도: 구글의 강력한 클라우드 인프라에 힘입어 데이터 처리 속도가 빠름 3. 우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가 간결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사용하기 쉽습니다. 또한 표 이외에 그래프, 파이 차트 등 다양한 시각화 방식으로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솔루션 확장성/통합성 디지털 광고 솔루션인 구글 애드워즈뿐만 아니라 구글 태그관리자,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구글 옵티마이즈 등 디지털 분석시 함께 활용하면 좋은 다른 구글 도구들과 쉽게 연동, 통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5.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 홈(Home), 탐색(Discover) 메뉴와 더불어 잠재고객 보고서 내 평생 가치, 사용자 탐색기, 잠재고객 보고서 등이 추가되고, 새로운 방식의 태그(Global Site Tag)가 도입되는 등 기능 업그레이드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쫓아가기 힘들만큼의 지속적인 기능 개선은 구글 애널리틱스가 갖는 또 다른 중요한 장점에 해당합니다. 6. 활용법 학습이 용이함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GA는 사용법을 문의할 수 있는 콜센터의 부재, 번역된 문서가 갖는 독해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사용자들이 학습이 불편함을 토로하기도 했는데요, 이제는 많이 개선된 구글 공식 도움말 사이트, 동영상 강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주요 기능과 그 활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그때그때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국내외 블로그도 많이 있습니다. 좀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원하면 오프라인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GA기본] 1. 구글애널리틱스 시작하기 - 왜 사용해야 하는가 - 분석마케팅

분석마케팅

[GA기본] 1. 구글애널리틱스 시작하기 - 왜 사용해야 하는가 - 분석마케팅

2022년 1월 3일 오전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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