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망하는 이유 12가지
스타트업은 ★이 되기도 하지만,
한순간에 0가 되기도 한다.
망하는 이유야 많겠지만,
CB인사이트가 꼽은 12가지 이유를 보다보면 정기적으로 생각해볼 문제.
🚩12. 번아웃 (입사해서 열심히 하려는 신입들에게 늘 하던말 "너무 달리면 번아웃된다"라는 말과 상통)
✅코멘트 : 사람의 장기도 죽을 때까지 쓸 수 있는 수명이 있다. 번아웃이 안되려면 일과 삶의 밸런스를 잘 가져가야 한다.
🚩11. PIVOT은 신중하게.
✅코멘트 : 스타트업은 자유롭게 사업 방향을 전환할 것 같지만, 큰 오산. pivot이 잘못된 방향일 때, 투자자는 냉정하게 뒤돌아선다.
🚩10. 팀간의 불화, 스타트업과 투자자 간의 불화 (노코멘트)
🚩9. 형편없는 제품
✅코멘트 :영업력, 자본력이 경쟁요소가 될 수 없는 시대. User가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은 '쓸모없는 쓰레기'다.
🚩8. 타이밍
✅코멘트 :여전히 중요한 요소. 아이러니 하게도 VR같은 신기술이 늘어날수록 타이밍 때문에 망하는 제품이 생긴다는 것.
🚩7. Specialist AND Generalist 없는 팀 매닝
✅코멘트 :완벽한 팀은 어쩔 수 없이 Generalist와 전문가가 둘 다 필요하다.
🚩6. 가격과 비용의 문제
✅코멘트 :고품질을 만드는건 쉽지만, 고객이 떠나지 않을 만큼 합리적인 가격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5. 규제/법적 문제
✅코멘트 :정치 앞에 이상적인 스타트업이란 없다. 규제와 법은 사회를 통솔하는 정치가가 있는 이유기도 하다. 정치가가 지구상에서 사라지지 않는 이상 스타트업이 규제와 법적 제제 없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펼칠 수는 없으며, 또 한편으로는 그래서도 안된다. (규제와 법이 있는 이유는 사회의 혼란을 경험하면서 축적된 역사이므로)
🚩4. 비즈니스 모델
✅코멘트 :창업 5년 이후에도 채널 확장을 못하거나, 안정적이면서 대규모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탄탄한 모델을 갖추지 못한다면 망한다. 스타트업이 아무리 빨라도 더 빠른 것이 시장 트렌드다. 시장(User)는 언제나 스타트업 위에 있다.
🚩3. 경쟁에서 지다.
✅코멘트 :사악하리만큼 냉정하지만, 시장에 기회가 많을 수록 더 좋은 기술, 더 새로운 사업자는 계속 나타난다. 경쟁자보다 중요한건 사용자(User)이지만, 표적을 향해 달려가는 수많은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경쟁자가 사용한다면 그 게임에서 지는 것이다.
🚩2. 시장의 니즈 부재 (35%)
✅코멘트 :스타트업 대표나 PM이 해결하고 싶어하는 문제가 아니라, 시장(User)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 보여줘야 한다는 진리. 코로나로 결혼식이 취소 되는데, 새롭고 트렌디한 디자인의 이태리 웨딩드레스를 선보이려는 스타트업 대표가 운영하는 회사라면 망할 확률 99.99%
🚩1. 현금 부족과 신규 자금 조달 실패
✅코멘트 :시간만큼 중요한게 자본. 스타트업이 새로운 라운드로 업그레이드 되지 못하면 망한다. 시장에 검증을 받은 아이템이나 기술 혹은 거대 기업과의 파트너쉽을 가지고 있는 것은 성장에 필요한 일이다. 하지만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것은 탄탄한 자본구조라는 것. 자본 운용을 잘못하거나, 신규 투자 가치를 입증받을 만한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면, 스타트업은 재정적인 난항에 부딪친다. 그와 동시에 폐업의 길로 들어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