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부 151 UX라고 부르는 유저 경험은 매우 주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험하고 느끼는 감정은 당연히 그리고 대단히 개인적일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느끼는 감정이 거의 비슷하다면 객관화 해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불편하게 생각하는 요소, 많은 사람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장치 등 대중의 요구를 확인하고 그것을 반영하는 것이 ux 디자이너의 역할인 것이죠. 오늘은 ux 디자인을 고민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을 공유합니다 :) 사례로 살펴보는 UX 디자인 속 '심리학 법칙' 저자 박유진 힉스의 법칙이란 사용자가 고려할 선택지가 늘어나면 선택을 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도 그만큼 길어진다는 법칙입니다. 인터페이스 상에서 선택지가 너무 많거나 복잡하면 사용자가 의사결정을 하는 데 늦어질 수밖에 없겠죠. 프로젝트에 애착이 생길수록 넣고 싶은 것들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선택지는 사용자를 고민하게 할 뿐입니다. 심지어 그 고민이 의미 있는 고민이 아니라면 그 즉시 이탈로 이어집니다. 그렇다면 우리 서비스의 핵심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우리 사이트/앱/서비스 등에서 수행하는 목표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꼭 체크해 보세요. 만약 사용자의 속도가 생각보다 더디다면 핵심이 아닌 것을 과감히 생략하거나 단계별로 하나씩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2000년에 제창한 제이콥의 법칙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법칙의 내용은 간단해요. 사용자는 다른 웹사이트를 이용하며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웹사이트의 디자인을 기대한다는 법칙이죠. 사람들은 보통 경험을 판단할 때, 전체나 평균보다는 가장 강렬했거나 맨 마지막 경험을 바탕으로 판단하는데요. 이 법칙이 바로 피크엔드의 법칙입니다. 이제는 시간을 다루는 대부분의 서비스들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기다려야 할지 미리 알려주고,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사용자를 진정시키는 UX는 고객이 알아서 찾아오게 만듭니다.
2022년 1월 14일 오전 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