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나 틱톡을 카피하기 어려운 이유
Ttimes
<틱톡이 잘 나가는 이유!?> 1. 틱톡은 짧은 영상과 앱 자체 내에 구현된 편집 기능으로 영상 콘텐츠를 만들 때 드는 장벽을 드라마틱하게 낮췄을 뿐 아니라, 2. 서로가 서로의 콘텐츠를 모방하고 변용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리믹스 문화'를 만들어내면서 콘텐츠 기획의 허들도 극단적으로 낮추고 있습니다. 3. 현재 틱톡에 올라온 모든 콘텐츠는 리믹스의 대상이 되고, 그렇게 서로 끊임없이 영간의 원천이 되고 있는데요. 스핀오프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고나 할까요? 4. 이런 콘텐츠 네트워크 효과 때문에 틱톡은 유튜브 못지 않게(크리에이터들에게 돈을 주지도 않으면서도) 엄청난 양의 콘텐츠를 축적하며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5. 그렇게 틱톡은 콘텐츠 네트워크 효과를 기반으로 마이크로 엔터테인먼트의 장이 되었고, MZ 세대들 중에서 인플루언서가 되고 싶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모여드는 공간이 되고 있습니다.
2020년 4월 14일 오전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