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 읽어주는 청년 196 스토리텔링이 중요 | 커리어리

퍼블리 읽어주는 청년 196 스토리텔링이 중요한 시대입니다. 꼭 콘텐츠가 아니어도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서 개인과 회사, 서비스와 제품을 멋지게 소개하는 것이 고객의 선택을 받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하고 있는 채용이라는 업무와 커리어 코칭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나'라는 일꾼을 소개하고 고객 (취준생과 현업 담당자)를 설득하기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고 느꼈는데요. 마침 이렇게 보물같은 콘텐츠를 발견하여 혼자보기 아까워서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 오늘 이야기는 왜 스토리텔링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사례를 친절하게 설명하는 훌륭한 콘텐츠입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오늘 바로 당장 본인만의 스토리를 써보시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소개합니다 :) 픽사스토리텔링: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토리 법칙 콘텐츠 제공 현대지성 사람의 집중력이 지속되는 시간은 평균적으로 8초라고 한다. 8초 안에 후크로 승부수를 던지려면 "만약에"로 시작하는 시나리오가 도움이 된다. 후크는 스토리가 아니다. 후크는 스토리에 구미가 당기도록 만드는 일종의 맛보기 장치다. 후크를 스토리로 전환하려면 '로그라인(logline, TV 드라마나 영화, 책 등의 컨셉 및 방향을 짧고 간결하게 설명하는 것)'부터 만들어야 한다. 로그라인은 지난 수천 년 동안 스토리텔링에 사용된 네 가지 요소를 포함해야 한다. 1) 영웅 2) 목표 3)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애물(때로는 악당도 포함) 4) 변화 로그라인은 30초에서 3분 사이로 말해야 한다. 심지어 한 문장으로 끝날 수도 있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는 로그라인을 '엘리베이터 피치(elevator pitch)'라고도 부른다. 엘리베이터에 거장 감독과 단둘이 타게 되었다고 생각해보자. 거장이 내리기 전 짧은 순간에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소개해야 한다면 어떻게 말하겠는가? 비즈니스에서는 기업의 강령이 로그라인이 되기도 한다. 페이스북의 로그라인(또는 미션)은 다음과 같다. 사람들이 공동체를 만들고 더 가깝게 지내도록 하여 친구 및 가족과 유대감을 유지하고, 세상에 벌어지는 일들을 알며, 자신들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공유하고 표현하게 한다. 이를 네 가지 요소로 분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영웅: 모든 사람 2) 목표: 사람들이 공동체를 만들고 더 가깝게 지내는 것 3) 장애물: 세상이 너무 넓어 사람들이 유대감을 유지하기 어려움 4) 변화: 사람들은 친구 및 가족과 유대감을 유지하고, 세상에 벌어지는 일들을 알며, 자신들에게 중요한 문제를 공유하고 표현할 수 있음 변화: 고객의 마음을 계속 설레게 하는 법 우리는 변화의 가능성에 마음이 끌린다. 새로운 아이디어나 방식을 적용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들이 어떻게, 왜 그것을 알아냈는지 궁금하다. 변화는 흥미진진하지만 한편으로는 두렵다. 변화는 우리를 안전지대에서 벗어나게 한다. 변화는 용기와 헌신과 노력을 요구한다. 중요한 점은 설득을 통해 상대의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사실이다. 실제 인물이든 허구 인물이든 특정 캐릭터가 신뢰할 만한 변화를 보이면 관객도 변화한다. 이 과정을 '뉴럴 커플링(neural coupling, 신경 결합)'이라고 한다. 뉴럴 커플링은 화자와 청자의 뇌 활동이 거울처럼 똑같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훌륭한 스토리는 비즈니스에도 유용한 도구가 된다. 스포츠화나 건강 제품 광고는 운동과 식습관 개선을 통해 인생을 더 건강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여준다. 주제가 무엇이든, 대상이 누구든, 형식이 어떻든 스토리텔링은 사람들에게 용기를 심어주고 변화의 의지를 길러준다. 캐릭터가 두려움, 난관, 상처 등을 거치며 맞이하는 변화를 '캐릭터아크(character arc, 인물호)'라고 한다. <토이 스토리> 초반부에 우디는 버려질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지배적이고 오만한 성격으로 나온다. 그러다가 후반부에서는 다른 이를 배려하는 따뜻하고 긍정적인 성격으로 바뀐다. 이것이 우디의 캐릭터아크다. 캐릭터 아크는 대체로 다음과 같이 전개된다. - 스토리의 시작은 어느 평범한 날이다. - 스토리 속 캐릭터가 낯선 세계로 들어가 여러 등장인물과 장애물에 부딪힌다. - 마지막에는 캐릭터가 스토리가 처음 시작된 지점으로 돌아오지만 여러모로 달라져 있다. 캐릭터아크는 위협적인 장애물을 마주한 캐릭터가 자신의 가치관과 열정을 지키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는지 보여주기 위한 장치다. 이런 상황에서 부와 성공과 친구를 잃기도 하고, 경쟁에서 지기도 하고, 조직 안에서 갈등을 겪기도 하고, 사랑이나 우정에 금이 가기도 한다. 교감: 보편적 주제 최대한 많은 이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보편적 주제를 토대로 해야 한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정서인 두려움과 욕망을 토대로 하는 것이다. 이는 성별, 나이, 문화를 초월해 유대감을 형성한다. 사랑과 소속감에 대한 열망은 수천 년 동안 스토리텔링에서 사용된 여섯 가지 주요 주제 중 하나다. 여섯 가지 주제는 다음과 같다. 1. 사랑과 소속감 2. 안전과 안정 3. 자유와 자발성 4. 권력과 책임 5. 즐거움과 재미 6. 인식과 이해 진심: 부족한 모습을 숨기지 말자 청중과 유대감을 쌓을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이야기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우선, 너무 똑똑한 척하지 말아야 한다. 나약한 모습을 솔직하게 전달해야 한다. '나약함'이야말로 스토리텔링의 핵심이다. 나약함은 사람들에게 강력한 공감대를 불러일으킨다.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길 꺼린다. 상대가 자신의 결점과 실수를 나쁘게 볼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인데, 사실은 정반대다. 오손 웰스(Orson Wells) 감독은 이런 말을 했다. 나는 관객에게 한 장면 정도로만 힌트를 주고 싶다. 지나치게 힌트를 많이 주면 관객이 개입할 여지가 없어진다. 관객에게는 스토리에 참여할 수 있게 제안만 해야 한다. 이것이 영화관이 갖는 의미이며, 이렇게 될 때 영화 감상은 사회적 행위가 된다. <니모는 찾아서>의 교훈을 과소평가하지 않으면서도 관객의 자율적 판단, 그리고 우리와 관객의 관계도 존중하는 방식으로 소통했다. 물고기 도리에게 메신저 역할을 부여해 니모의 아빠 말린에게 부드럽고 지혜롭게 조언하도록 했다. 도리는 말린에게 뼈 있는 말을 이렇게 던진다. 니모에게 아무 일도 생기지 않게 한다면, 그에게는 정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거야. 중요한 건 관객이 스스로 교훈을 발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관객은 교훈을 직접 전달받는다는 느낌보다는 퍼즐을 푼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저마다 고유한 방식으로 문제의 해답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스토리텔러는 그저 적절한 단서만 던져주면 된다. 주연: 주인공인 고객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 비즈니스는 일종의 서비스다. 좋은 비즈니스는 삶의 질을 높이고, 용기를 북돋워 주고, 활기를 불어넣는다. 자신이 영웅이 되어 열악한 상황의 고객을 구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고객을 스토리의 주인공으로 만들면 어떨까? 비즈니스의 목표가 세상 구하기가 아닌, 고객이 바라는 것을 손에 넣게 하는 것이라면 어떨까? 고객에게도 목표가 있다. 건강해지고 싶고,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고, 돈을 더 벌고 싶고, 더 안전한 자동차를 운전하고 싶다. 고객을 영웅으로 캐스팅하는 것은 비즈니스를 올바른 위치에 두고 고객의 권리를 존중하는 일이다.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길을 가도록 통찰력과 수단을 제공하는 멘토 역할을 할 수 있다. 이 통찰력은 브랜드를 강화하거나 고객과 더 깊은 유대감을 쌓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고객이 건강이라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좋은 운동화를 제공할 수도 있고, 고객의 돈을 절약해줄 연비 좋은 자동차를 만들 수도 있다. 동료는 주인공이 도구를 활용하는 법을 알아내도록 돕는다. 영웅이 추락하면 다시 끌어 올려준다. 고객도 영웅처럼 시시때때로 도움이 필요하다. 하지만 고객을 얕보거나 가르치려는 태도는 금물이다. 고객과 보폭을 맞추며 나란히 걸어야 한다. 좋은 기업은 단순히 물건을 파는 방법에만 골몰하지 않는다. 좋은 기업은 고객의 동료이자 친구가 된다. 이 사실만은 꼭 기억하길 바란다. 당신이 픽사에서 일하든, <포춘>이 선정한 500대 기업의 대표든, 동네 작은 장난감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님이든 이 세상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사람은 언제나 스토리텔러다!

픽사스토리텔링: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토리 법칙

Publy

2022년 3월 18일 오전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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