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를 쉽게 잃는 방법 10가지>
1. 그들에게 파티션을 준다.
그들을 유리로 된 사무실에 넣고, 회색의 칸막이로 둘러싼 다음, 밝은 색상은 모조리 제거하십시오. 활활 타오르던 그들의 열정은 금세 “새로운 화면은 언제까지 필요한가요?”나 “어떤 게 더 좋으세요?”와 같은 단순한 질문으로 바뀔 겁니다
2. 경험이 아니라 버튼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들이 가장 최근에 만든 버튼을 콕 짚어서 그것이 잘못됐다고 말하세요. 이건 놀라울 정도로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그들은 그동안 이야기하고 있던 생각을 전부 까먹을 것입니다.
3. 요구조건은 일단 들어준다, 그것도 다음 프로젝트 전까지만.
경영의 투명성을 높여야 한다느니 하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는 귀담아듣지 마세요. 그런 것보다는 그들이 픽셀을 조금 수정하는 게 훨씬 더 쉽습니다.
4. 절대 다음 일정을 알려주지 않는다.
무슨 일이 정확히 언제 일어날지를 알면 재미가 없습니다. 그러니 그들에게 일정을 말할 때는 모호한 표현을 사용하세요. 올해 말, 다음 출시, 다음번과 같은 식으로 말입니다.
5. 그들을 논의 초기에 참여시키고, 그 이후에는 계획을 바꾼다.
휴대폰으로 전화가 걸려옵니다. 디자이너들이 회의의 결과가 궁금했던 모양입니다. 커피를 한 모금 마시고, 등을 뒤로 기댄 채로 편히 앉아서 전화를 받으세요. 영상통화를 해도 괜찮습니다. 회의의 분위기가 얼마나 좋았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들이 안심하고 전화를 끊을 때쯤 중요한 소식을 들려주세요. 프로젝트의 80%가 축소되었다는 소식을 말입니다. 그 모든 결정은 그들이 참석하지 않은 자리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6. 조사를 요구하고 그 결과는 무시한다, 그리고 다시 조사를 요구한다.
진지하게 워크숍까지 진행한 다음에 그 결과를 들고 올 것입니다. 그 결과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태도를 취하고, 후속 작업은 되도록이면 착수하지 못하게 하세요. 그 조사 내용에 대해서는 절대로 다시는 언급하지 않습니다.
7. "그 때 그 아이콘 어딨죠?" 모든 것을 문서로 작성하라고 요구한 다음, 그런 문서에 대한 내용은 전부 잊는다.
우선 디자이너들에게 모든 변경사항에 대한 각각의 버전을 만들고, 조사를 통해서 찾은 내용들을 정리하고, UI의 패턴과 팀에서 합의한 내용에 대해서 가능한 모든 것을 문서로 작성하라고 요구하세요. 2주 정도 기다렸다가 다른 사람들을 전부 동원해서 그동안 디자인을 한 결과물은 어디에 있는지, 어떤 유저 플로우(user flow)가 최신 버전인지, 각 프로젝트에 대한 연구 내용은 어디에 있는지를 물어보게 합니다.
8. 그들에게 디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한 수 가르쳐준다
디자인에 대해서, 그리고 제품 개발과 관리에 대한 글들을 몇 개 찾아서 읽어보세요. 500 단어 이하의 분량이면서 최소한 4년 이상 된 글이면 더욱 좋습니다. 거기에서 하나마나 한 구절을 몇 개 고른 다음, 디자이너들에게 그대로 들려주세요. 그 내용이 완전히 다른 상황이나 전혀 다른 업계에서나 적용되는 내용이라 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그냥 말하세요.
9. 그들을 최대한 격리시킨다.
그들을 회사 건물의 구석구석으로 나누어서 보낸 다음, 2주에 한 번 정도 만나서 토글(toggle)이나 체크박스(checkbox)에 대해서 치열하게 논의하게 만드십시오. 디자인의 방향이나 원칙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그들의 마음속에는 수많은 작은 조각들로 채워져 있어야 합니다. 전체적인 그림을 봐서는 안 됩니다.
10. 천 마디 말보다 한 장의 그림
며칠 전에 미리 봐 두었던 화면을 하나 보여주세요. 디자이너들이 아이디어를 짜내고,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 일주일 내내 고생을 한 시점이라면 더욱 완벽한 타이밍입니다.
"절대 따라 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