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커뮤니티를 구축할 때 참고해야 할 몇 가지 가이드>
1. 페이스북 광고를 해서 퀄리티 높은 얼리어답터를 찾을 순 없습니다. 그러고 있다면 당장 멈추세요.
2. 좋은 커뮤니티를 구성하려면 초기 구성원들이 제품의 비전과 가치관을 믿어야 하고, 이를 위해선 여러 수작업과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3. 지루하고 스케일업 각이 안 나와도, 초기에는 수작업으로 비전에 맞는 얼리어답터를 확보해야 합니다. 그들이 위치하고 있는 소규모의 네트워크를 찾고, 그들과 직접적인 관계를 형성하세요.
4. 쿼라의 경우, 주변의 지인들이 초기 사용자였고, 그들에게 쿼라의 롤모델로서의 행동을 부탁했습니다.
5.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쿼라는 Yahoo Answer처럼 질문에 대한 답이 구리면 안 됐기 때문에, 쿼라는 초기 직원들을 포함해 얼리어답터들이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왕성하게 활동하게 해서, 콘텐츠 퀄리티의 기준이 굉장히 높게 형성되도록 만들었습니다.
6. 그렇게 쿼라는 실리콘밸리를 중심으로 작지만 굉장히 높은 수준의 참여가 일어나는 커뮤니티가 되었죠.
7. 이렇게 커뮤니티의 확장은 얼리어답터들과 함께 그 문화를 잘 확립된 이후에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확장을 하다 보면, 이상한 사람들이 유입되기 마련인데, 이때 이들이 활개치도록 방치하면 커뮤니티는 금방 죽습니다.
8. 따라서 이때부터는 모더레이션(조정)과 퀄리티 유지가 중요합니다.
9. 퀄리티 유지를 위해선 1. 제대로된 공식 정책 마련, 2. 모더레이터의 임명, 3. 머신러닝 등을 활용한 기술적 해결, 이렇게 3가지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