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제품 기획 방식> 1. 아마존과 다른 기업의 차이는, 맨 마지막의 일부터 시작하는 '워킹 백워드(Working Backward·거꾸로 일하기)'에서 나옵니다. 2. “고객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기업은 많지만, 이를 실제로 ‘실행’하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보통 기업들은 기획 부서가 제품과 서비스 아이디어를 내고, 기획이 통과되면 제작 부서에서 시제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3. 하지만 아마존은 고객의 요구에서부터 기획하고, 그에 따라 조직이 움직인다는 의미에서 ‘거꾸로’입니다. 4. 아마존은 고객의 요구를 찾기 위해서는 5가지 질문을 던집니다. ① 고객은 누구인가 ② 고객이 겪는 문제 혹은 기회는 무엇인가 ③ (이 제품·서비스로 인해) 고객이 받는 가장 중요한 혜택은 무엇인가? ④ 어떻게 고객이 (이 제품·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 혹은 원하는지 알 수 있는가? ⑤고객 경험은 어떻게 표현될 수 있는가? 5.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섯 가지 질문에 충실하게 답하다 보면 고객 중심적 관점에서 기획이 다듬어져요. '고객 집착'이란 말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기획 단계부터 보도자료와 FAQ(frequently Asked Questions·자주 묻는 질문)를 작성한다는 게 (아마존의) 특징입니다. 6. (아마존이 작성하는) 보도자료에는 일정한 형식이 있습니다. 제목, 부제목, 새로운 기능 등 세부적인 내용, 고객이 받을 수 있는 혜택, 담당 책임자의 말 등이 형식에 포함됩니다. 보도 자료 분량이 A4 1장을 넘지 않아야 하므로, 추가적인 정보는 FAQ에 담습니다.

"아마존의 성공 비결? 보도자료부터 쓰는 거꾸로 일하기 방식" 워크숍 여는 윤준탁 에이블랩스 대표

중앙일보

"아마존의 성공 비결? 보도자료부터 쓰는 거꾸로 일하기 방식" 워크숍 여는 윤준탁 에이블랩스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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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6월 3일 오전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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