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해킹, 마케팅과 어떻게 다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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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과 그로스의 본질적 차이> 1. 흔히 그로스 해킹을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방법론'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그로스에 대한 몰이해에 가깝습니다. 2. 그로스와 마케팅의 본질적 차이는, 마케팅은 대체로 제품 밖에서 일어나는 활동인 반면, 그로스는 제품의 개선에 좀 더 직접적으로 관여한다는 점입니다. 3. 다시 말해, 마케팅이 제품이 가진 장점을 드라미틱하게 잘 살려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와 매력도를 높이는 일련의 활동이라면, 그로스는 제품의 문제점이나 개선 포인트를 끊임없이 찾아내 이를 개선함으로써 비즈니스의 성장을 도모하는 방법론입니다. 4. 따라서 마케팅팀은 카피라이팅, 콘텐츠 제작, 광고 등 마케팅 역량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는 반면, 그로스팀은 엔지니어·디자이너·데이터 분석가 등 대체로 개발·디자인·분석 인력으로 구성됩니다.
2020년 6월 8일 오전 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