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th star metric에 관하여> 조직의 크기와 제품의 특성에 따라 그 수와 종류는 다르겠지만 모든 Product팀은 각자 '움직이고자' 하는 지표가 있을 것입니다. PM 입장에서는 그 지표 중 가장 중요한 지표를 선정하여 이 지표를 끊임없이 개선하려 하겠죠. 이런 지표를 보통 north star metric 이라 부릅니다. ('북극성' 같이 멀리 있지만 고정된 목표라는 의미겠죠) 운이 좋게(?) 이 north star metric이 찾기 쉽고 또 하나 뿐인 경우도 있겠지만 그러기 쉽지 않은 제품들도 있습니다. 저도 이것 때문에 한동안 고생한 적이 있었죠. 이 기사는 이 north star metric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어떻게 찾아갈 수 있을 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in-depth한 기사는 아닙니다만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고 본인이라면 어떤 지표를 뽑아봤을지, 본인의 상황에는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참고로, 본문에도 나와 있지만 이 north star metric이 꼭 하나여야 하는건 아닙니다.

Every Product Needs a North Star Metric: Here’s How to Find Yours

Amplitude

Every Product Needs a North Star Metric: Here’s How to Find You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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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7월 1일 오전 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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